2019년 2학기 소비자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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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법
공통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위한 유통구조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말기유통법) 등).
목차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위한 유통구조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
2.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의 문제점
3.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위한 유통구조의 개선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국내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방향.hwp
2. 단통법의 개요.hwp
3. 단통법의 문제점과 대안.hwp
4. 단통법의 찬성과 반대의견.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정부는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하여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 폐지, 저소득층 통신비 추가 지원, 단말기 완전 자급제, 지원금 분리 공시제 등 관련 정책 도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지원금을 받지 아니한 이용자에 대한 혜택 제공에 해당하는 선택약정 할인율이 20%에서 25%로 증가하여 국민들의 통신비 부담이 일부 완화되기 시작하였다.
고가의 휴대폰 시장은 수 년여에 걸쳐 사회적으로 논란을 낳았고,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 같은 맥락하에 입법화 과정을 거쳐, 2014년 10월 1일 시행된 것이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다.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과 관련된 논란은 크게 정책 시행 이전과 이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정책 시행 이전은 정책 네트워크 내 이해관계자들이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식을 이용해 담론 형성에 주력했던 시기다. 이 시기는 대중적 미디어를 활용한 방식보다는 정책 네트워크 내에서 각 이해관계자들이 상호 간에 우호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한 복합적 활동들이 주류를 이뤘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 레포트는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위한 유통구조의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였다.


Ⅱ. 본 론

1.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

1) 지원금의 차별 지급
단말기 유통은 대리점, 판매점 그리고 대규모유통업자를 정의하고 있다. 동 규정에서 대리점과 판매점은 모두 이동통신사업자와 이용자 간의 계약 체결을 보조하는 위치에 있지만, 단계별로 구분하여 전자는 대리 또는 위탁의 관계 그리고 후자는 복대리 또는 재위탁의 관계로 설정하고 있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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