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D형(방송통신대 2019)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보건교육D형 -보건교육D형(방송통신대 2019)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보건교육D형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2 / 2019.04.0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D형 2019-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방송통신대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 보건교육D형 2019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방송대 보건교육 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 보건교육D형(2019)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 보건교육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학습지도계획서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학습지도계획서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D형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
-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 개인을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중/장년과 비만의 관계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였습니다.
* 현재 XX시에서 택시를 운행하는 XXX씨를 대상자로 선정하여 인구사회 및 생활양식의 특성을 제시하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중/장년의 비만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의 내용과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중/장년과 비만의 관계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 역학적 사정
3) 3단계- 행동환경적 사정
4) 4단계- 교육적 사정
5) 5단계- 행정정책적 사정
6) 6단계- 수행
7) 7단계- 과정평가
8) 8단계- 영향평가
9) 9단계- 결과평가
3. 대상자의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 ? XX시 택시운전기사 XXX씨
4.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대상자를 위한 비만관리교육
5.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한 시간분량의 비만관리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보건교육 D형 과제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중/장년의 시기는 노화로 인한 다양한 성인병이 나타나는 시기로 이 시기에 흔하게 발생하는 비만은 이러한 성인병의 발병을 더 가중시킨다. 따라서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비만 관리가 필수적일 수 있다. 본 글에서는 과제를 시작하기에 앞서 중/장년의 시기의 비만이 건강의 측면에서 관리되어져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고, 보건교육의 내용을 적용하고자 하는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보건교육의 대상자로 선정한 XX시 택시운전기사 XXX씨의 인구 사회 및 생활습관특성에 대해서 기술한 뒤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에 적용한 비만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계획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중/장년과 비만의 관계
비만은 개인의 생활 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환으로서 개인의 노력으로 얼마든지 관리가 가능하다. 비만을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체질량지수, 허리둘레 또는 컴퓨터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에 의한 복부내장 지방측정법등이 사용된다. 비만은 당뇨, 고혈압, 심뇌혈관계질환 등의 다양한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체내에 지방이 과잉 축적되면 고혈당, 고콜레스테롤 등으로 인해 대사질환에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생활습관변화이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인 운동은 비만 예방 뿐 아니라 현재의 체력 수준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다. 하게 해줄 뿐 아니라 적절한 방법을 통해서 그 수준을 크게 향상시킬 수도 있다. 운동은 심폐기능 강화는 물론 신체 구성의 개선에도 효과가 크기 때문에 체중과 체지방률 감량을 위한 큰 효과가 있다.
- 참고문헌
-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이경희, 권수자 외 3명 저 『보건교육』 수문사 2014
최연희, 김봉임 외 3명저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2
남상남, 안상현. 복합운동이 중년 비만남성의 신체조성, 혈중 콜레스테롤 및 심혈관계질환 위험인자에 미치는 영향. 한국운동생리학회.2008. 17권 1호
박수영. 국내 성인의 허혈성 심질환 위험요인에 관한 성별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4
윤중호. 체육전공대학생의 건강관련 생활양식 실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원. 2008
이혜민. 노인의 규칙적인 운동이 체력 및 심리상태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2010
원영신 외. 노인건강운동이 노인의 생활양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건강증진사업지원단.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