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D형(2019)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 보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6 / 2019.04.0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D형 2019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방송대 보건교육 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 보건교육D형 2019-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방송통신대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 보건교육D형(방송통신대 2019)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보건교육D형 -보건교육D형(방송통신대 2019)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보건교육D형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학습지도계획서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학습지도계획서
- 하고 싶은 말
-
- 보건교육 D형 과제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을 작성하였습니다.
- 교육의 대상자로 XX은행에서 근무하고 있는 XXX씨를 개인 교육대상자로 정하고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 대상자를 위한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의 내용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였으며,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제시하였습니다.
- 보건교육D형 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2단계 -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3단계 - 행위적?환경적 사정(행위적?환경적 진단)
4) 4단계 - 교육적?조직적 사정(교육적?조직적 진단)
5) 5단계 - 행정적?정책적 사정(행정적?정책적 진단)
6) 6단계 - 수행
7) 7단계 ? 과정평가
8) 8단계 ? 영향평가
9) 9단계 - 결과평가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과정
3. 중/장년의 비만과 건강과의 관계
4. 보건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 및 생활습관특성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X씨의 비만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1) 중/장년의 비만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을 위한 PRECEDE 진단단계
2) 중/장년의 비만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을 위한 PROCEED 수행 및 평가 단계
3) 중/장년의 비만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을 위한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에 들어서 보건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면서 이와 함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한 건강한 실생활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특히 중/장년의 시기는 다양한 성인병에 노출되는 시기로 이러한 성인병의 위험 요인이 되는 비만에 대한 관리는 건강관리의 첫 걸음이 될 수 있다. 비만은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그리고 당뇨병과 같은 여러 대사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질병을 더 악화시켜 사망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도 성인병 예방과 조절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비만의 관리를 꼽고 있다. 따라서 비만의 관리는 다른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이에 대한 치료와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을 위한 보건교육의 내용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과제 작성에 앞서 우선적으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중/장년의 시기와 비만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현재 XX은행에 근무하고 있는 여성 XXX씨를 교육대상자로 선정하여 인구 사회 및 생활습관 특성에 대해서 조사한 뒤 대상자를 위한 비만관리 교육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작성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계획된 교육 내용에 맞춘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제시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PRECEDE-PROCEED 모형은 사람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5단계의 PRECEDE 진단모형으로 시작하여, 이후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수행, 마지막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까지 확장된 PROCEED 모형 4단계가 추가되어 총 9단계 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3
이한구 <중년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건강증진행위에 관한 연구> 대구한의대학교 일반대학원 [2011] [국내박사]
오윤정 <농촌형 노인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 PRECEDE-PROCEED 모형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2003] [국내박사]
유승현, 김혜경 <건강증진 기획모형의 중재기획 단계 비교 : PRECEDE-PROCEED와 Intervention Mapping>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Vol.27 No.2, [2010]
정길상, 서동일 <걷기운동이 비만중년여성의 골밀도와 대사증후군위험요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8권 4호 2007
전희선 <우리나라 중년 남녀를 대상으로 한 비만요인 분석 : 2001년 국민건강·영양조사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5] [국내석사]
조성이 <노인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건강상태의 관계>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2000] [국내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C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비만관리교육
- 보건교육B형 2019-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선정대상자의 인구사회및 생활양식특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방송통신대 보건교육B형
- 보건교육 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 2020년 방통대 보건교육D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보건교육D형 중간과제물, 보건교육D형, 직장남성여성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