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생명과환경][출처표기] 태양광발전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여러 주장과 그것이 사실인지 여부에 대해 조사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8 / 2019.03.18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공통 | 아래의 과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30점 만점) - 태양광발전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여러 주장과 그것이 사실인지 여부에 대해 조사해보시오. - 태양광발전의 경제성에 대해 조사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태양광발전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여러 주장과 그것이 사실인지 여부에 대해 조사해보시오.
- 목차
-
Ⅰ. 머리말
Ⅱ. 본 문
1. 태양광발전의 개요
1) 태양에너지
2) 태양광발전
3) 태양광발전의 원리
4) 태양광발전의 분류
2. 태양광발전의 현황
1) 수상태양광발전
2) 영농형 태양광발전
3) 수상회전식 태양광발전
4) 지붕형 태양광발전
3. 태양광발전의 환경 파괴
1) 환경을 파괴한다는 여러 주장
2) 사실여부
3) 나의 생각
Ⅲ. 맺음말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태양전지를 이용한 태양광발전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다른 발전 방식과는 달리 대기오염이나 소음이 발생하지 않고 환경 친화적이면서도 에너지원이 무한하여 석유자원처럼 고갈될 걱정이 없다. 기술적으로 태양전지의 면적에 의해 발전량은 변하지만 발전 효율은 규모에 관계없이 일정하기 때문에 소규모에서 대규모 부하까지 대응할 수 있고 특히 에너지 소모량이 가장 큰 낮 시간에 가장 많은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므로 여름철 전력난을 해결해 주는 부가효과도 있다. 태양빛이 닿는 곳 어디에서든 전기를 만들 수 있고 소형으로 만들어 휴대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다른 발전 방식에 비해 단점도 존재한다. 아직은 경제성이 부족하고 대규모 발전을 위해서는 넓은 면적이 필요하며 시간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태양광의 특성 때문에 시간대별 발전 효율이 크게 변한다는 점은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일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큰 논쟁거리인 환경파괴를 들어볼 수 있는데, 환경론자 및 태양광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주장을 들어보면, 태양광발전은 각 지역의 산림, 농지, 토지, 수질, 생태계 등 다방면에 걸쳐 환경을 파괴할 수 있다는 것이다.
Ⅱ. 본 문
1. 태양광발전의 개요
1) 태양에너지
태양은 우리가 잘 알다시피 청정하고 재생 가능하며 무한한 에너지원으로서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태양전지로 전기를 발생시켜 이용하는 태양광발전과 태양열로 물을 데워 증기로 만들고 이 증기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만드는 태양열 발전 그리고 태양열로 난방 및 뜨거운 물을 공급하는 급탕 시스템(일명 솔라시스템: Solar system) 등에 이용되고 있다(유춘식, 2009, p22).....(중략)
.
.
2. 태양광발전의 현황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은 나라이다. 그런 까닭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할 땅을 활용한다는 게 쉽지 않다. 그래서 등장한 해법이 수상 태양광발전, 농업 병행 태양광발전, 지붕형 태양광발전과 같은 방식이다. 땅도 환경도 훼손하지 않는 기존 시설을 이용한 방식은 국토 면적이 좁은 우리나라에 매우 유용한 방법이라는 취지에서다(뉴턴프레스, 2018, p95-p102).....(중략)
.
.
3. 태양광발전의 환경 파괴
1) 환경을 파괴한다는 여러 주장
현재의 비중은 낮지만 앞으로 화석 연료를 대체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에너지 공급원으로 태양광 발전을 꼽는데는 이견이 없는 듯하다. 태양광은 무한히 공급되어 고갈될 염려가 없으며, 환경오염 측면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태양광을 전기로 변환하면 무한한 청정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태양광 에너지가 만능은 아니다. 오히려 요즘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다. 즉 친환경적이 아니며, 근본적으로 공급 상황이 불안정하며, 미래에 환경폐기물로 자리매김한다는 이유에서이다. 우선 태양광발전이 환경을 어떻게 파괴하는지 다양한 언론매체의 보도 자료를 활용해서 주장을 정리해 보자.....(중략)
- 참고문헌
-
1. 뉴턴프레스(2018), 태양광 발전 (무한한 태양 에너지로 전기를 만든다), 아이뉴턴(뉴턴코리아), p95-p102
2. 이슈퀘스트 편집부(2018), 글로벌 태양광 발전산업 시장 전망과 기술개발 전략, 이슈퀘스트
3. 김용환(2018), 태양광발전 사업의 경제성 평가 분석 및 투자전략, 배제대학교 국제통상대학원, p8, p9
4. 박종화(2013), 알기쉬운 태양광발전 (모래에서 실리콘까지, Solar Cell에서 태양광 발전소까지), 문운당
5. 유춘식(2009), 그린에너지의 이해와 태양광발전시스템 (신재생에너지 이론 설계 R&D 시장동향 지원정책), 연경문화사, p22, p24
6. 서현우기자, 핫이슈ㅣ양수발전댐 건립논란, 산&트래블뉴스, 2019. 03. 10 [http://san.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3/06/2019030601598.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san]
7. 경북일보, 청산 까뭉개 풍력발전소 짓기는 이제 그만하자, 2019. 03. 12
[http://www.kyongbuk.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055776#09Sk]
8. 양지윤, 서울경제, 2019. 02. 15
[https://www.sedaily.com/NewsView/1VFBNBW2SM]
9. 김진영, 미세먼지 대책으로 원전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하라, 크리스천투데이, 2019. 03. 18)
[http://www.christiantoday.co.kr/news/320830]
10. 임중권, [임중권의 현장을 가다] 군산 수상태양광 발전소, 미래 에너지 산실… 지역경제 이끌 원톱, 국민일보, 2019. 03. 17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067334&code=14190000&cp=nv]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