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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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건교육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필요성
4) 일반적 원리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개념
2) 단계
3. 초중고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 PRECEDE-PROCEED모형 적용
1) 1단계 - 사회적 사정
2) 2단계 - 역학적 사정
3)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
5)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
6) 6단계 - 수행 :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 7단계 - 과정평가
8) 8단계 - 영향평가
9) 9단계 - 결과평가
4. 스마트폰게임 중독문제 해결방안
1) 다양한 청소년 놀이 문화의 제공
2) 스마트폰 게임중독 상담 및 치료 센터의 확보
3) 스마트폰 게임업체의 자구적인 안전장치
4) 스마트폰 중독의 정기적인 검사 실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보건교육의 개념
1) 정의
보건교육이란 새로운 지식 또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통해 새로운 태도를 개발하거나 기존으로 가지고 있는 태도를 강화 또는 수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건강행위를 하도록 노력하고 또 이미 활용하는 습성이나 행위를 수정하여 올바른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목적
WHO 공중보건교육전문위원회가 규정한 보건교육의 기본적 목적은 세계보건기구 헌장에 규정된 건강의 의미를 완전히 구현하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 해야 할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돕는 데 있으며 건강한 생활은 지역사회의 가장 귀중한 재산임을 인식시켜 보건사업의 발전을 이룩하도록 하며 이를 활용하도록 하는 데 있다.
참고문헌
한선관 외(2013) 게임 중독 힐링 가이드, 이담북스
이정주(2014) 스마트폰 중독 이기는 아날로그 교육, 중앙위즈
박종연(2013) 스마트폰 중독 이렇게 극복하라, 혜성출판사
앤 윌슨 섀프(2016) 중독사회, 이상북스
이경희 외(2014) 보건교육, 수문사
박인혜 외(2011) 보건교육, 정문각
윤순녕 외(2010) 보건교육방법론, 수문사
권재원 저(2010) 게임 중독 벗어나기, 이담북스
김일순(2003) 건강증진 : 새 시대의 의료의 지평, 간호학 탐구
서문자 외(2000)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5)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2007)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기명(2004) PRECEDE-PROCEED 모델의 개념틀을 이용한 제조업 노동자의 건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수준 분석,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논문
한국청소년개발원편집부(2004) 청소년 온라인게임중독 실태와 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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