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자원봉사론][네덜란드] 외국의 자원활동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7 / 2019.03.0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2020 자원봉사론][네덜란드와 노인선정]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황을 분석해 보고, 특정 대상이나 집단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제시해 보십시오.
- [2019 자원봉사론][캐나다] 외국의 자원활동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2019 자원봉사론][미국] 외국의 자원활동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2019 자원봉사론][영국] 외국의 자원활동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2019 자원봉사론][일본] 외국의 자원활동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자원봉사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자원봉사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자원봉사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자원봉사론 |
공통 | * 다음 문항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A4 3 ~ 5 매 정도 ) 1. 각자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해 보고,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느낀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 외국의 자원활동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 하고 싶은 말
-
외국의 자원활동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원봉사활동의 개요
1) 개념과 의의
2)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3) 주요특성
2.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
1) 참여인구
2) 자원봉사 영역
3) 국제적 세력화
4) 제도화
5) 역할의 변화
3. 외국의 자원봉사활동 선택 [네덜란드]
1) 선택이유
2) 현황
① 네덜란드 자원봉사단체
② 자원봉사관리재단
③ 프리플렉스
3) 특징 및 시사점
① 봉사활동의 취지
② 정부정책
③ 경비
④ 보상
4.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에의 적용을 위한 나의 견해
1) 자원봉사 참여
2) 정부의 역할
3) 비용과 홍보
4) 지방자치단체
5) 보상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정치적, 경제적, 교육적, 사회 복지적 측면에서 가치를 지닌 활동으로서 국가정책의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영국, 일본 등의 여러 선진국의 경우 자원봉사활동은 민주시민의 내부에 잠재하는 무한한 정신적ㆍ물질적 자원을 자발적으로 동원ㆍ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국가ㆍ사회적으로는 보다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와 사회개발 목표를 달성하게 하고 시민들에게는 진정한 민주적인 생활방식 교육과 훈련, 나아가 각자의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는 다목적인 활동으로서 기능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성인의 30~50%가 자원봉사에 차여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15%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이제 우리나라 국민들도 자원봉사활동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영역도 현재는 사회복지분야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육ㆍ보건ㆍ문화ㆍ스포츠ㆍ환경보호ㆍ공공사업ㆍ국제협력 등 사회발전에 필요한 모든 영역으로 확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자의 발굴과 지속적인 활동을 위한 관리, 새로운 분야로의 확대 등은 자원봉사 관련 기관 및 참여자들이 끊임없이 풀어야 하는 공통적인 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본개념과 세계적 자원봉사활동의 경향을 살펴본 후 외국의 자원활동중 본인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자원봉사활동의 개요
1) 개념과 의의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이란 사회문제의 예방 및 해결 또는 국가의 공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공사의 공식적 조직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영리적 보상을 받지 않고서도 인간존중의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낯선 타인들을 상대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공동선을 고양시킴과 동시에 이타심의 구현을 통해 자기실현을 성취하고자 하는 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중략)
.
.
3. 외국의 자원봉사활동 선택 [네덜란드]
1) 선택이유
네덜란드는 대략 인구의 38% 가량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노인인구의 자원봉사활동이 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덜란드의 자원활동은 무급의 비의무적 활동으로서 다른 사람이나 단체의 이익을 위하여 조직 내에서 전개하는 활동이다. 비등록단체나 그룹, 혹은 덜 조직적인 지역사회를 통한 자원봉사활동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1. 류기형ㆍ남미애 외 4명(2018), 자원봉사론, 양서원
2. 정길영(2017), 자원봉사론, 동문사
3. 박태영(2015), 자원봉사론, 공동체
4. 김동배(200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
5. 승금희(2012), 자원봉사론, 대왕사
6. 최덕경ㆍ이혜자 외 3명(2012),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공동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자원봉사론][프랑스] 외국의 자원활동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자원봉사론 공통) 외국의 자원활동 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자원봉사론 외국의 자원봉사활동 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자원봉사론 공통) 외국의 자원활동 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2020 자원봉사론][미국과 여성선정]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황을 분석해 보고, 특정 대상이나 집단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제시해 보십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