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론2B)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변천, 급여,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4 / 2018.10.0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의료사회사업론 |
---|---|---|---|---|---|
B형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변천, 급여,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의료사회사업론2B)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변천, 급여,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
1.서론
2.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변천
3.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기본원리
4.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급여
5.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결론
7.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서울시 구로구 가리봉동 가리봉시장 안쪽 골목에 있는 노인회관. 이봉남(90·가명) 할머니는 아픈 몸을 이야기하다 말고 아들 생각에 눈물짓는다. 아들은 멀리 안양에서 일하고 있고 며느리와 사는 김 할머니는 매일 노인회관에서 점심을 해결한다. 무릎이 아파서 지팡이가 있어도 걷기가 힘들지만 가끔 용돈이 생기면 파스를 사다 붙이는 것이 전부다.
대한민국은 전세계에서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르다. 덩달아 노년층의 의료비 부담도 급속도로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65세 이상 진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 17.5%에서 2013년 34.4%로 14년 만에 두 배 늘었다. 2004년 약 5조원대였던 노인 의료비는 10년 만인 2013년 16조 4,500억원대로 세 배 뛰었다. 그러나 이런 속도로는 고령화로 인한 의료 수요 증가를 따라가지 못한다. 가장 기본적인 의료복지라고 할 수 있는 국민건강보험의 65세 이상 보장률은 70%에 그친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은 2010년 기준으로 6.4%만 수혜를 입고 있다.
그 결과 65세 이후 예상되는 의료비 9,517만원 중 약 43%인 4,080만원을 노인이 직접 부담한다. 이는 생애 전체 본인 부담 의료비의 64.1%다. 65세 이상이면 은퇴하고 10년 이상 지나 퇴직금도 다 써버릴 나이다. 별다른 소득이 없는 이 시점에 평생 드는 의료비의 3분의2가 몰리는 것이다.
<중 략>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대상자 선정기준 및 규모와 관련하여 쟁점화 되고 있는 사항은 수급의 사각지대, 부정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문제이다.
수급의 사각지대란 수급요건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수급자로 선정되지 않은 계층을 의미한다. 수급의 사각지대는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실제 생활이 어려워 국가의 보호를 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급자로 선정되지 못하는 경우이다. 대상자 선정기준 가운데 부양의무자 규정과 소득인정액 산정절차는 이러한 유형의 사각지대를 발생시킬 가능성을 다분히 안고 있다.
- 참고문헌
-
박석돈. 2009『사회보장론』. 양서원.
류정순(2010), 기초생활보장법의 쟁점과 개선방안,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올바른 정착과 지역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경기지역 토론회 자료집
사회복지정책론, 현학사, 박병현 (2004)
사회보장론, 대구대사회복지학과, 김태진(2008)
이현주. 2006.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의의와 내실화방안.”『보건복지포럼』
이인재.류진석.권문일.김진구. 2009『사회보장론』.나남출판.
사회보장론(2006). 권문일 외 3명. 나남출판
서은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선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청주: 청주대 대학원,「석사학위논문」,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