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건강증진을 이해하는 데 활용되는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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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건강증진론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건강증진론
C형 건강증진을 이해하는 데 활용되는 이론(모형) 중 두 가지를 골라 비교한 후, 각각에 대하여 비판적 고찰해 보세요.
<참고문헌>
- 윤병준 외. (2017). 건강증진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목차
건강증진을 이해하는 데 활용되는 이론(모형) 중 두 가지를 골라 비교한 후, 각각에 대하여 비판적 고찰해 보세요.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건강 증진 모형(HPM)과 합리적 행위 이론(TRA)에 대한 간단한 설명
2. 건강 증진 모형(HPM)과 합리적 행위 이론(TRA)의 비교
3. 건강 증진 모형(HPM)에 대한 비판적 고찰
4. 합리적 행위 이론(TRA)에 대한 비판적 고찰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PRECEDE-PROCEED MODEL.hwp
2. 건강 신념 모형.hwp
3. 건강증진모형의 개념.hwp
4. 건강증진모형의 이론적 토대.hwp
5. 계획된 행위 모형.hwp
6. 합리적 행위 모형.hwp

본문내용
Ⅰ. 서 론

건강 행위 이론으로 여러 가지가 있다. 건강 신념 모형(HBM), 횡이론적 이론(TTM), 건강 증진 모형(HPM), PRECEDE – PROCEED모형, 합리적 행위 이론(TRA), 계획된 행위 이론(TPB)가 있다.
그 중에서도 건강 증진을 이해하는데 활용되는 이론(모형) 중 건강 증진 모형(HPM)과 합리적 행위 이론(TRA) 2가지를 선택할 것이다. 다양한 건강 행위 이론(모형) 중 이것들을 택한 이유는 논의될 사항들이 많은 이론(모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본론에서는 이 두가지 이론(모형)을 비교를 한 후, 각각의 이론(모형)에 대해서 비판적인 고찰을 할 것이다.



Ⅱ. 본 론

1. 건강 증진 모형(HPM)과 합리적 행위 이론(TRA)에 대한 간단한 설명

건강 증진 모형의 약자는, HPM으로 Health Promotion Model이다. HPM에서는 이전의 관련된 행태와 개인적 특성이 그 다음 단계인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단계에 영향을 끼치는 단계라 보았다. 그리고 그 이후에, 행위의 결과가 도출된다고 보았기에 HPM은 건강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한 모형이다. 또한 이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범주는, 행위에 대한(행동별)인지와 정서 단계로, 인간의 능동적 역할을 중요시했다.
그리고 합리적 행위 이론의 약자는, TRA로 Theory of Reasoned Action의 줄임말이다. TRA에서는, 사람들이 어떤 행동(행위)를 하려고 결정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정보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용하며 행동의 결과에 대해 신중히 고려한 다음에 비로소 행동한다고 가정한 이론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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