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3 / 2018.09.1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기초
1) 민감기
2) 흡수정신
3) 정상화
2.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원리)
(1) 일상생활 영역
(2) 감각교육 영역
(3) 수학교육 영역
(4) 언어교육 영역
(5) 문화교육 영역
3. 교사의 역할
1) 관찰자
2) 보호자
3) 촉진자

4.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몬테소리 프로그램(Montessori Program)은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의 이론과 실제에 바탕한 프로그램으로 20세기 초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정신지체아동을 치료하면서 아동교육에 관심을 가진 몬테소리는 감각을 활용한 교육방법 및 교구를 개발하여 정신지체아동들뿐 아니라 일반아동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주었다. 특히 1907년에는 자신의 교육신념을 적용하기 위해 로마 빈민지역인 산로렌조에 '어린이집'을 세워 자신의 교육방법들로 아이들을 교육하였다. 몬테소리는 면밀한 유아관찰을 통하여 유아는 게으르고 무능력하기 때문에 성인에 의해서 길러진다는 그 당시의 의견에 반대하여 유아는 끊임없이 자신을 창조해 가는 무한한 잠계능력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로서, 유아 자신이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을 전개해 나간다는 주장을 하였다.
몬테소리는 현재 루소(Rousseau), 페스탈로찌(Pestalozzi), 프뢰벨(Frobell)을 계승한 위대한교육사상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보급되어 널리 적용되고 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강문희, 장연집, 박혜연(1997). 아동문제 및 행동수정. 경기: 양서원.
-곽노의(1998). 유아교육 개혁모델로서 자유발도르프 유치원교육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권대훈(2007).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김대현, 김석우(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김수영, 김수임. 허선자 역(1998). 유아의 놀이와 발달. 서울: 창지사
-김정규, 이광자, 조정숙(1997).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서울: 학지사
-김희진, 오문자 역(2001).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서울: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