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6 / 2015.09.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서론-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물을 참고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붙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
2.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전통적인 관점에서 지능은 지능 검사의 문항에 조작적으로 답하는 능력으로 정의되어 왔다.반면에 가드너(Gardner)는 지능을 문제 해결능력 또는 특정한 문화적 상황에서 비롯된 결과로서 형성된 산품(products)을 창조해 내는 능력으로 보았다. 여덟 가지 지능 영역은 독자적으로 자율적인 여덟 가지 독특한 지능을 소유하고 있으며,높은 I.Q. 검사 점수를 획득하지 못한 사람이라도 여덟 영역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를 제시하였는데, 에릭슨은 각 단계마다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극복해야 할 사회적인 숙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에 따른 대처방법에 따라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긍정, 혹은 부정적 결과를 나타나게 되며 그것은 인간의 삶에서 전체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첫째,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둘째,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겠다.
참고문헌
김삼복(1996)「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한국적 이해와 비평」교수논총 제7집
김인숙(2005)「다중지능 이론을 근거한 초등학교국악교육 교수학습 지도방안 연구」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규(2004)「프로이트와 에릭슨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장안논총 제 24집
박노권(1998)「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신학과 현장, Vol.8 No.-
박인혜(2005)「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중학교 통합미술교육 방안 연구」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금희(2011)「기독교 유아 아동교육」대한기독교서회
윤옥인(2014)「아이의 다중지능」지식너머
이선영(2010)「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서 본 스포츠인 민관식의 잠재적 지적능력 계발과정」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민(2008)「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합창수업 지도방안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영(2007)「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수업이 아동의 미술표현에 미치는 영향」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현오(2004)「다중지능 이론과 미술교육」도서출판예경
정옥분(2004)「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학지사
정옥분(2007)「전 생애 인간발달의 이론」학지사
정희영(2004)「기독교 유아교육론」교육과학사
최유진(2004)「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 수업모형 연구」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경숙,송하나(2010)「발달심리학 전 생애: 아동 청소년 성인」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