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생활법률] 다음 사례1, 2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의 답을 정리해보세요-이혼의 요건과 절차, 이혼요건, 이혼절차, 재산상권리의무, 법정상속인, 재산상속, 근로계약, 법정기준근로시간, 임신중 출산전후 보호조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2 / 2016.02.12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생활법률2014] 사례 1, 2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의 답=이혼요건, 이혼절차, 재산상권리의무, 법정상속인, 임신중과 출산전후 보호조치, 남녀고용평등과 일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 [2014년 방통대 생활법률 중간과제물] 사례1, 2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답-이혼부부 재산상권리의무, 법정상속인으로서 재산상속, 유류분에 의한 재산 상속, 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법정기준근로시간 : 이혼의 요건과 절차
- [2014년 생활법률] 다음 사례 1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의 답을 교재와 TV강의의 제1부(가정생활과 법) 및 현행 민법 제4편과 제5편을 살펴보고 간략히 정리해 보세요-이혼요건 이혼절차
- [2014 생활법률] 1. A는 아내 B와 혼인하여 두 딸을 두고 있다-이혼의 요건과 절차, 재산상 권리의무, 법정상속인 2. 사용자는 C(여성, 25세)를 정규직 사무원으로 채용-임신 중과 출산 전후에 어떠한 보호조치
- [생활법률 공통] 1 다음 [사례 1]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의 답 2 다음 [사례 2]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의 답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공통 | 1. 다음 [사례 1]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의 답을 교재와 TV강의의 제1부(가정생활과 법) 및 현행 민법 제4편과 제5편을 살펴보고 간략히 정리해 보세요 2. 다음 [사례 2]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의 답을 교재와 TV강의의 제2부(직장생활과 사회보장 및 법) 및 현행 근로기준법과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을 살펴보고 간략히 정리해 보세요. |
- 하고 싶은 말
-
[생활법률 3학년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1. 다음 [사례 1]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의 답을 교재와 TV강의의 제1부(가정생활과 법) 및 현행「민법」제4편과 제5편을 살펴보고 간략히 정리해 보세요.(15점)
[사례 1] A는 아내 B와 혼인하여 두 딸을 두고 있다. 큰 딸 C(25세)는 E와 혼인하여 따로 살고 있고 작은 딸 D(18세)는 고등학생이다. 최근 A는 애인 F가 아들 G를 낳자 불화상태에 있는 아내 B와 이혼하고 F와 재혼하여 G와 같이 살다가 죽으면 9억원의 재산을 D, F, G에게 3억원씩 상속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문제 1> A가 B와 이혼하려면 어떠한 요건과 절차를 갖추어야 하는가?(3점)
<문제 2> A와 B가 이혼하면 A와 B는 재산상 어떠한 권리의무를 가지게 되는가?(3점)
<문제 3> A가 F, G에게 법정상속인으로서 재산을 상속시키려면 F, G에 대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가?(3점)
<문제 4> A가 아내 B와 이혼하지 못한 채 유언 없이 갑자기 사망하면 A의 재산은 누가, 얼마나 상속받게 되는가?(3점)
<문제 5> A가 아내 B와 이혼하지 못한 상태에서 D, F, G에게 3억원씩 재산상속을 시킨다는 유언을 남기고 사망하면 B, C, D는 어떻게 할 수 있는가?(3점)
2. 다음 [사례 2]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의 답을 교재와 TV강의의 제2부(직장생활과 사회보장 및 법) 및 현행 「근로기준법」과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을 살펴보고 간략히 정리해 보세요.(15점)
[사례 2] 사용자는 C(여성, 25세)를 정규직 사무원으로 채용하여 근로계약을 체결하면서 임신 또는 출산하면 퇴직을 포함한 여하한 인사조치에 따른다는 각서를 쓰게 하였다. 그런데 C는 수습기간 중에 직장 동료인 E와 혼인하더니 최근 임신을 하였다.
<문제 1> 사용자는 C를 근로계약과 각서를 이유로 퇴직시킬 수 있는가? 만일 퇴직시키면 어떠한 일이 발생할 수
- 목차
-
Ⅰ. 서론
Ⅱ. 다음 [사례 1]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의 답을 교재와 TV강의의 제1부(가정생활과 법) 및 현행「민법」제4편과 제5편을 살펴보고 간략히 정리해 보세요.(15점)
[사례 1] A는 아내 B와 혼인하여 두 딸을 두고 있다. 큰 딸 C(25세)는 E와 혼인하여 따로 살고 있고 작은 딸 D(18세)는 고등학생이다. 최근 A는 애인 F가 아들 G를 낳자 불화상태에 있는 아내 B와 이혼하고 F와 재혼하여 G와 같이 살다가 죽으면 9억원의 재산을 D, F, G에게 3억원씩 상속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문제 1> A가 B와 이혼하려면 어떠한 요건과 절차를 갖추어야 하는가?(3점)
1. 이혼의 요건
1) 협의이혼의 성립요건
① 실질적 요건
② 형식적 요건: 이혼신고
2) 재판상 이혼요건
2. 이혼의 절차
1) 협의이혼의 절차
2) 재판상 이혼의 절차
① 조정(調停)에 의한 이혼 절차
② 재판에 의한 이혼 절차
<문제 2> A와 B가 이혼하면 A와 B는 재산상 어떠한 권리의무를 가지게 되는가?(3점)
1. 위자료 및 양육비 청구
2. 재산분할
<문제 3> A가 F, G에게 법정상속인으로서 재산을 상속시키려면 F, G에 대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가?(3점)
<문제 4> A가 아내 B와 이혼하지 못한 채 유언 없이 갑자기 사망하면 A의 재산은 누가, 얼마나 상속받게 되는가?(3점)
<문제 5> A가 아내 B와 이혼하지 못한 상태에서 D, F, G에게 3억원씩 재산상속을 시킨다는 유언을 남기고 사망하면 B, C, D는 어떻게 할 수 있는가?(3점)
Ⅲ. 다음 [사례 2]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의 답을 교재와 TV강의의 제2부(직장생활과 사회보장 및 법) 및 현행 「근로기준법」과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을 살펴보고 간략히 정리해 보세요.(15점)
[사례 2] 사용자는 C(여성, 25세)를 정규직 사무원으로 채용하여 근로계약을 체결하면서 임신 또는 출산하면 퇴직을 포함한 여하한 인사조치에 따른다는 각서를 쓰게 하였다. 그런데 C는 수습기간 중에 직장 동료인 E와 혼인하더니 최근 임신을 하였다.
<문제 1> 사용자는 C를 근로계약과 각서를 이유로 퇴직시킬 수 있는가? 만일 퇴직시키면 어떠한 일이 발생할 수 있는가?(3점)
<문제 2> 사용자는 2014년 9월에 수습기간 중인 C에게 임금을 지급할 때, 최하 얼마를 주어야 하는가?(3점)
<문제 3> 사용자는 C에게 법정기준근로시간을 초과하여 근로를 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3점)
<문제 4> 사용자는 C의 임신 중과 출산 전후에 어떠한 보호조치를 해야 하는가?(3점)
<문제 5> 사용자는 C가 출산하면 E에게 어떠한 조치를 할 수 있는가?(3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법은 일반인들이 이해하기에는 어렵고 복잡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멀게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법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깊이 우리들의 삶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어렵고 복잡하다고 해서 멀리해서는 안된다. 기본적인 생활에 필요한 법률과 지식은 알고 있어야 당하지 않는 세상이다. 법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성격을 띄고 있다. 하지만 법에 대해 무지한 자들은 법으로부터 보호받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삶을 살아가는 지혜로서 기본적인 법률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지금 우리가 배우고 있는 생활법률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부딪치게 될 분쟁에 대한 법지식을 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생활법률들을 숙지하고 이해하게 된다면 일상생활에 맞닿아 있는 분쟁들을 법을 통해 슬기롭게 해쳐나갈 지혜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사례 1과 사례 2에 나타난 이혼의 요건과 절차, 이혼 부부의 재산상 권리의무, 법정상속인, 재산 상속, 근로계약, 법정기준근로시간, 사용자의 임신 중과 출산 전후 근로자에 대한 보호조치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생활법률 (2014-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2. 이주식, 민법조문정리, 메티스, 2011.
3. 이보영, 인터넷으로 보는 생활법률, 동방문화사, 2013.
4. 원영철, 임윤수 저, 생활과 법률, 삼영사, 2011.
5. 박철호, 송호신 저, 생활법률, 한올출판사, 2013.
6. 나승성, 생활과 법률, 교문사, 2011.
7.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oneclick.law.go.kr
8.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자료평가
- 참고가 많이 되었습니다
- sky3***
(2014.10.14 22:01:18)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nus0***
(2014.10.13 07:10:40)
회원 추천자료
- [생활법률 공통] (지문) A(남성, 30세)는 아내 B(여성, 30세), 아들 C(3세), 아버지 D(70세), 어머니 E(65세)와 함께 살고 있다 F(여성, 30세)는 미혼이며 어머니 G(60세), 1년 전에 교통사고로 사망한 남동생 H의 아내 I와 딸 J와 함께 살고 있다 A와 F는 같은 은행의 근로자이자 방송대 학생들이다
- 다음 사례1에서 등장인물의 법률행위에 관한 문제의 답을 교재와 TV강의의 제1부(가정생활과 법) 및 현행 민법 제4편과 제5편을 살펴보고
- 생활법률3공통)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부부가 이혼을 하면 신분과 재산, 자녀의 친권과 양육에 관하여 어떠한 변화가 생기는가0k
-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부부가 이혼을 하면 신분과 재산, 자녀의 친권과 양육에 관하여 어떠한 변화가 생기는가? 재산상속에 관한 유언을 하지 않고 교통사고로 갑자기 사망한 작곡자 A가 남긴 재산에는 4억 원의 집과 5천만 원의 저작권료, 5천만원의 교통사고배상금, 3천만 원의 은행 대출금이 있다.를 포함한 5개의 문제 -생활법률 방송통신대학교
- [생활법률 공통] 문제 1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부부가 이혼을 하면 신분과 재산, 자녀의 친권과 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