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론)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우리나라 국제수지 동향을 연간 단위로 보여주고, 경상수지 또는 자본수지에 급격한 변동이 있는 연도가 있는 경우에 그 사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0 / 2016.03.20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국제금융론3공통) 지난5년(2014-2018년) 동안 우리나라국제수지와 환율동향과 환율의변동요인을 단기와 장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0k
- 국제금융론3공통) 2008년부터 2017년 우리나라국제수지 중 경상수지와 금융계정의 동향연간단위로 보여주고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에 국제수지조정의 차이점설명0k
- 국제금융론3공통)2004년부터2013년까지우리나라국제수지동향을연간단위로보여주고사유가무엇인지설명0k
- 국제금융론3공통)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우리나라 국제수지 동향을 연간 단위로 보여주고 급격한 국제수지 변동을 보이는 사유, 거시경제이론에
- 1.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우리나라 국제수지 동향을 연간 단위로 보여주고, 경상수지 또는 금융계정에 급격한 변동을 보였던 연도가 있는 경우에 그 사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2000년대 후반기에 발생하여 세계적인 불황을 초래했던 세계금융위기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의 발생과정과 국제자본시장에 대한 영향을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국제금융론 |
---|---|---|---|---|---|
공통 | 1.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우리나라 국제수지 동향을 연간 단위로 보여주고, 경상수지 또는 자본수지에 급격한 변동이 있는 연도가 있는 경우에 그 사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0) 2. 거시경제이론에서 케인즈학파와 고전학파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변동환율제도에서 자본이동성이 완전한 경우에 케인즈학파와 고전학파가 주장하는 재정정책의 효과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국제금융론)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우리나라 국제수지 동향을 연간 단위로 보여주고, 경상수지 또는 자본수지에 급격한 변동이 있는 연도가 있는 경우에 그 사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목차
-
1.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우리나라 국제수지 동향을 연간 단위로 보여주고, 경상수지 또는 자본수지에 급격한 변동이 있는 연도가 있는 경우에 그 사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1.국제수지의 개요
1-2.국제수지의 기본원칙
1-3.국제수지의 구조
1-4.2004년부터 2013년까지 우리나라 국제수지 동향
1-5.2008년 우리나라 국제수지 동향 및 분석
2. 거시경제이론에서 케인즈학파와 고전학파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변동환율제도에서 자본이동성이 완전한 경우에 케인즈학파와 고전학파가 주장하는 재정정책의 효과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2-1.서론
2-2.환율제도의 유형
2-3.케인즈 학파의 역사적 배경 및 주요 이론
2-4.고전학파의 역사적 배경 및 주요 이론
2-5.케인즈학파와 고전학파의 차이점
2-6.변동환율제도에서 케인즈학파와 고전학파가 주장하는 통화정책의 효과
3.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1. 국제수지의 개요
국제수지란 일정기간(보통1년)에 한 나라의 거주자와 비거주자 사이에서 이루어졌던 모든 경제적 거래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집계한 것이다. 즉, 한 나라의 국제거래에서 생기는 화폐지급과 화폐수입을 대조시킨 것이다.
이에 대하여 국제대차란 한 나라가 일정 시점에 있어서 외국에 대해 얼마만큼의 채권 또는 채무를 갖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국제수지는 일정한 기간에 실제로 결제된 과거의 화폐수지의 총액인데 반하여, 국제대차는 일정시점에서 볼 때 장래에 결제될 채권 · 채무의 총액으로서 이 두 개념은 명확히 구별되어야 한다. 말하자면 국제수지를 사경제 하에서의 손익계산서에 해당된다고 하면 국제대차의 개념은 대차대조표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국제통화기금(IMF)에 가입한 것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국제수지표는 한국은행이 IMF의 국제수지 편제기준에 의거 1958년부터 편제해 왔다. 우리나라의 국제수지표는 그 동안 IMF의 편제기준 개정에 따라 여러 차례 바뀌어 왔는데 현행 국제수지표는 IMF가1977년에 발간한 국제수지 편제 매뉴얼에 의거하여 1979년부터 작성해 온 것이다.
<중 략>
케인즈의 이론은 고전파 비판으로부터 시작한다. 불황의 원인에 대해 고전파의 이론이 전혀 적용이 되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다. 먼저 케인즈는 ‘고전파’를 다만 리카아도와 그의 직접적 추종자들뿐만 아니라 ‘리카도 경제학의 이론을 채택하고 선택한’학자들을 총칭함이고 거기에는 J. S.밀, 마아샬, 에즈워즈 등도 포함된다고 정의하였다. 고전파경제학이 사회생산물의 생산수준 혹은 자원의 고용수준보다는 주어진 생산물의 배분의 문제에만 주의를 집중하였다고 지적한다. 다시 말하면 고전파는 각생산요소가 차지하는 국민소득 분배분의 결정원리를 해명하는 데에 치우치고 그 국민소득자체의 수준-따라서 고용 수준, 경제활동의 전체적 규모-을 좌우하는 제관계는 그리 묻지 않았다.
- 참고문헌
-
정소연(2008) / 환율, 금리, 주가변동의 상호연관성 분석 / 경제분석 12권 5호 / 한국은행
용정식(2003), 국제수지현황과 개선방안, 광주대학교
존 케네스 갤브레이스(2006), 『갤브레이스와 함께 하는 경제학의 역사』, 세종연구원
유종옥(2002), 국제수지개선방안연구, 광주대학교
한국은행(2010), 국제수지와 환율, 현대사회연구소
이세돈(2010) / 환율 변동의 영향 분석과 환율 운용 방안 / 한국은행.
박진근, 환율경제학 이론과검증, 박영사, 2011
정기흥(2011) / 환율의 가변성이 우리나라 국제무역에 미치는 효과분석: 유도형의 GARCH-M 모형의 추정 / 경제학연구 제56집 제7호 / 한국경제학회
자료평가
- 정리가 잘되어 있읍니다.그런데 국제수지동향을 경상수지와 자본수지로 숫자로 올려주시면감사하겠읍니다
- dbdlf4***
(2014.09.04 17:59: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