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고, 하나의 사례를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고 두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시오.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한가지 사례를 선택-청소년 자살-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0k
- 지역사회복지론3공통형)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0k
- (사회복지실천기술론)1)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시오,2)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3)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함께 서술하시오,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두 관점에서 분석한다 2016년 방송통신대 행정학과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고, 하나의 사례를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고 두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공통 |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본인이 관심이 있는 한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그런 다음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tip 먼저 교재 p. 266-273를 읽으시오. 주위에서 사례를 하나 선택하시오. 예를 들어, ‘미투운동’, ‘미국의 학교총기사건’, ‘노인들의 짤짤이 순례’, ‘세월호 사건’, ‘청소년 자살’, ‘미혼모의 신생아 유기’, ‘가족살인’, ‘어금니 아빠 사건’, ‘강남역 묻지마 살인’ 등 본인이 관심이 있는 사례 한 가지를 선택해서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이 주제를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두 관점에서 분석한다. 잔여주의 관점은 세 모녀, 아동학대 부모, 노인들의 게으름, 나약함 등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반면 제도주의는 권력관계나 제도 혹은 구조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이런 관점에서 해결방법의 기술을 두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적으면 된다. 이처럼 이 세 주제 혹은 본인이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분석하시오. 4)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고, 하나의 사례를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고 두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서술하시오0k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행정학과 3학년 공통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
1) 유형의 사정
(1) 잔여적 사회복지
(2) 제도적 사회복지
2) 목표
(1) 잔여적 사회복지
(2) 제도적 사회복지
3) 개입기술
(1) 잔여적 사회복지
(2) 제도적 사회복지
4) 유사점과 차이점
2. 잔여적, 사회복지시의 실천의 관점
1) 잔여적사회복지사의 실천의 관점에서 사정
2) 제도적사회복지사의 실천의 관점에서 사정
Ⅲ. 결 론-사회복지실천에 대한 나의 입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람은 사람답게 주위에 인정받고 살 의무가 있다. 사람은 살아있는 동안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권리로서 국가에 복지를 주장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복지국가가 정립되기 전에는 개인들은 생활상의 곤란에 처하게 되면 가족, 이웃의 도움 또는 지역 공동체, 종교단체 등의 자선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복지국가가 정립되기 시작하면서 국가는 점차 이러한 복지들을 대행하기 시작했으며 따라서 기존의 임시적이고 자선적인 복지가 줄어들고 대신에 항시적, 조직적인 복지가 늘어났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자선 그 자체는 복지제도가 매우 미비할 때 사회적 약자들에게 매우 중요하지만, 복지제도가 발전하면서 그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현대 국가의 대부분은 사회복지정책을 채택하는 복지국가의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각 국가간의 복지이념에 따라 복지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한 나라의 사회복지정책도 끊임없이 변화한다. 비록 다양한 사회복지에 대한 규정들이 존재하지만, 이를 기본적인 사회적 가치와 관련한 이념형 모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윌렌스키와 르보우(Wilensky & Lebeaux)가 제시한 두 가지의 대안적인 복지 유형으로서, 사회복지를 잔여적 관점과 제도적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구분은 사회 비교를 위해 필요한 일종의 잣대를 제공한다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이 장에서는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고, 하나의 사례를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고 두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서술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융일조흥식&김연옥, 2000,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류종훈 외, 사회복지학개론, 청목출판사, 2004.2
엄명용, 2005,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조홍식, 인간생활과 사회복지, 학지사, 2008.9
조성한. (1995), 중앙대, 사회복지정책의 의의 및 개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시오.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잔여적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사회복지실천의차이점을 서술하고 하나의 사례-아동학대-들어 두 관점에서 분석하고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0k
- 지역사회복지론3공통)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코로나19시대에 자신의 지역사회시군구사례 선택하여 문제해결위한방안 서술하시오0K
- 지역사회복지론3공통) Big Society와 Strong Society의 개념과 사회적역사적배경설명하고 두관점따른 정책예시제시하며 자신이지지하는 입장서술하시오0k
- 지역사회복지론3공통형)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차이서술하고 학생살고있는 지역사회(시군구)문제 중 한가지사례-도시쓰레기-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위한 방법서술하시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