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B형) 노령화사회가 가져다 줄 사회적 문제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장차 맞이할 자신의 노후생활을 구체적으로 설계해보시오_노령화사회조사 노후생활설계 노령화사회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2 / 2016.02.1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세상읽기와논술B형]노령화사회가가져다 줄 사회적 문제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장차 맞이할 자신의 노후생활을 구체적으로 설계해보시오_세상읽기와논술 한국방송통신대과제
- 세상읽기와 논술 B형 노령화사회가 가져다 줄 사회적 문제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장차 맞이할 자신의 노후생활을 구체적으로 설계해보시오
- [세상읽기와 논술 B형] 1. 노령화사회가 가져다 줄 사회적 문제, 노후생활 설계.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2인을 택해 격려나 화해, 감사 등의 상념을 담은 편지
- [세상읽기와 논술B] 노령화사회가 가져다 줄 사회적 문제들을 조사하여 정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B형 | 1. 노령화사회가 가져다 줄 사회적 문제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장차 맞이할 자신의 노후생활을 구체적으로 설계해보시오.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2인을 택해 격려나 화해, 감사 등의 상념을 담은 편지를 써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세상읽기와논술 B형 2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주제: 노령화사회가 가져다 줄 사회적 문제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장차 맞이할 자신의 노후생활을 구체적으로 설계해보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B형 2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1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노령화사회가 가져다 줄 사회적 문제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장차 맞이할 자신의 노후생활을 구체적으로 설계해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노령화사회의 정의
2. 우리나라의 인구노령화 현황
3. 노령화의 원인
4. 노인의 사회‧경제적 특성
1) 심신의 장애출현
① 신체적·생리적 측면의 변화
② 심리적 측면의 변화
2) 소득의 상실
3) 사회‧심리적 소외와 고립
5. 노령화사회가 가져다 줄 사회적 문제
1)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한 노인인구의 증가 및 부양인구 감소 문제
2) 노인빈곤 문제
3) 노인 의료 문제
4) 노인 고독과 소외의 문제
5) 노인학대 문제
6) 황혼이혼의 문제
7) 노인자살의 문제
6. 노령화사회가 가져다 줄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책
7. 장차 맞이할 자신의 노후생활을 구체적으로 설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노령화사회가 가져다 줄 사회적 문제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장차 맞이할 자신의 노후생활을 구체적으로 설계해보시오.
Ⅰ. 서론
평균수명 증가로 인한 노인인구 증가와 심각한 저출산 문제가 맞물리면서 우리나라의 인구노령화가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UN에서 규정한 ‘고령사회 기준’에 의하면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7%이상이면 고령화 사회, 14%이상이면 고령사회, 20%이상이면 초고령 사회라고 한다.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의 사회동향 2013’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은 2010년 기준 10.9%로 2000년 대비 3.9%포인트 늘어났다 한다.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은 2018년 14%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6년에는 21%가 될 것으로 점쳐진다. 이는 4년 안에 우리나라가 고령사회에 들어서고, 12년 안에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인구노령화 문제는 사회문제로 번지고 있으며 이미 그 후유증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노령화사회에 대한 별다른 준비가 없는 상태에서 맞이하게 될 미래는 더욱 암울해질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심각성을 다시금 환기하고,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 노령화사회가 가져다 줄 사회적 문제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장차 맞이할 자신의 노후생활을 구체적으로 설계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최명식, 고령화 경제학, 이에듀, 2014.
2. 유광열, 출산장려 정책이 출산 의지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 행정대학원, 2010.
3. 황보연, 저출산·고령화 가속 ‘그늘 짙어가는 한국’, 한겨레, 2011.3.7일자.
4. 야마구치 가즈오 저·이충남 역, 일과 가정의 양립과 저출산,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0.
5. 김영순, 출산장려를 위한 정책방향, 가야대 행정대학원, 2009.
6. 남상호, 저출산의 거시경제적 효과 분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0.
7. 염지혜, 저출산 고령화시대 노동력부족과 인력활용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0.
8. 김선미, 저출산·고령화사회 대비한 인구교육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2010.
9. 최윤정, 한국의 저출산 대응 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고려대 대학원, 2010.
10. 전희경, 저출산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 2010.
11. 김민식, 저출산의 배경, 에세이, 2010.
자료평가
- 아주 만족합니다~!
- rant***
(2017.03.18 12:14:05)
- 도움이 잘 될 듯 싶습니다.
- yoo4***
(2014.03.22 15:23: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