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노인교육론 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2020 하류노인이 온다』(후지타 다카노리 지음, 홍성민 옮김), 2016, 청림출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5 / 2018.04.15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노인교육론 |
---|---|---|---|---|---|
공통 |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도서] 2020 하류노인이 온다(후지타 다카노리 지음, 홍성민 옮김), 2016, 청림출판 |
- 하고 싶은 말
-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정성들어 작성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이 짜임새 있게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시면 더욱 좋은 레포트가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늘 행운이 함께 하시길...^^
(!) 방송대는 과제물 표절율을 철저히 검사합니다.
그대로 제출하시면 감점 처리되거나 0점 처리될 수 있으니,
고쳐서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장. 하류노인에 대한 정의
1-1. 내용요약
1-2. 느낀점(의견)
2장. 하류노인에 대한 사례
2-1. 내용요약
2-2. 느낀점(의견)
3장. 하류노인의 현상과 미래
3-1. 내용요약
3-2. 느낀점(의견)
4장. 하류노인에 대한 관심의 필요
4-1. 내용요약
4-2. 느낀점(의견)
5장. 하류노인에 대한 제도적 문제점
5-1. 내용요약
5-2. 느낀점(의견)
6장. 하류노인을 벗어나기 위한 개인의 준비
6-1. 내용요약
6-2. 느낀점(의견)
7장. 하류노인을 위한 정책적 제언
7-1. 내용요약
7-2. 느낀점(의견)
- 본문내용
-
1장. 하류노인에 대한 정의
1-1 내용요약
▸ 하류노인이란?
- 이 책 內 저자는 하류노인을 “생활보호기준 정도의 소득으로 생활하는 고령자 또는 그 우려가 있는 고령자”로 정의함.
- 국가는 “건강하고 문화적인 최저한의 생활을 할 수 없는 고령자”라 정의함.
▸ 하류노인에게 없는 3가지
- 수입이 거의 없다.
* ‘생활보호 수준’은 생활보조비와 주택보조비를 합한 금액을 이야기하며 기준금액을 정하여 나타내고 있다. 또한 ‘국민생활최저선’은 국가가 정하는 국민이 건강하고 문화적인 최저한도의 생활에 필요한 비용과 생활수준이라고 정의하며 헌법에도 정해져 있는 국민생활의 최저선을 규정하는 중요지표라 이야기한다. 결과적으로 연금을 포함한 수입이 최저선과 같거나 적으면 생활보호로 받을 수 있는 수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보호로 필요한 수준이라 말하고 있다.
- 충분한 저축이 없다.
* 이상적인 노후 또는 ‘보통의 여생’을 보내려면 적지 않은 저축이 필요한 사회에 살고 있다고 이야기하며 개황보고서에 나타나 있는 평균값에 대한 주의점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실수입과 지출에 대한 부분과 노후대비에 대한 준비정도를 간략하게 이야기한다.
- 의지할 사람이 없다. : 사회적 고립
* 이상적인 고령자의 삶은 가족과 함께 지내는 것을 생각하지만 이 내용에서는 ‘관계성의 빈곤’ 상태. 즉, 사회적 고립되어 있다는 문제를 제기한다. 또한 1인 하류노인의 증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 참고문헌
- 『2020 하류노인이 온다』(후지타 다카노리 지음, 홍성민 옮김), 2016, 청림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