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델라의 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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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의 배경
2. 간호문제 중심 이론
3. 간호의 메타패러다임에 의해 설명한 압델라의 이론
4.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기술
5. 압델라의 간호문제목록 21개를 적용하여 사정
6. 사정내용을 중심으로 간호계획을 작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압델라의 간호문제 목록과 문제해결과정의 임상적용은 간호 실무에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였고,
간호교육이 의학모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 과제에서는 환자중심 간호접근법, 21가지 간호문제 목록과 문제해결 등의 압델라 이론의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압델라 이론의 간호실무 적용에 대해 고찰해본다.
Ⅱ. 본론 1. 이론의 배경
압델라는 간호는 의학의 통제에서 벗어나 포괄적인 환자 중심의 간호철학을 가져야함을
주장하였다.
21가지 간호문제 목록을 발표하여 간호 실무, 교육, 연구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임상 실무 경험을 통해 ‘ 환자중심 간호접근’의 개념 틀을 발전시킴으로써 의학중심모델에서
환자중심 간호로의 변화에 기여하고 간호의 독자적인 지식체를 유형화 하였다. 2. 간호문제 중심 이론
1) 환자중심 간호접근법
압델라는 간호란 질병 상태에 있거나 건강한 사람이 자신의 건강욕구에 잘 적응하도록
돕는 기술이자 과학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간호에는 간호사의 개별적인 태도, 지적능력
및 기술적인 숙련성이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보았다. 압델라는 ‘간호에서의 환자중심 접근법’에서
환자중심 간호에서 총체적인 접근과 환경적 요인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압델라는 간호란 개인, 가족, 사회에 대한 서비스이며, 간호사의 전문적 지위와 자율성 확보의
가장 큰 장벽은 간호의 독특한 과학적 지식체가 부족하다는 점이라고 하였다.
또한 간호가 의학적 통제를 벗어나 포괄적인 환자중심 간호철학으로 옮겨가야함을 역설하였다.
이러한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은 다음과 같은 여건을 제공한다.
첫째, 질병중심 보다는 환자중심이 교육을 중시한다.
둘째, 학생의 학습에 관한 책임이 강조된다.
셋째, 간호실무에 재활과 예방 측면을 포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은 환자간호에 대한 교육적인 준비를 철저히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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