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삶 B형] 숲을 방문하여 훼손된 숲길을 조사하여 사진을 찍고, 훼손 유형(교재 156~160쪽 기준, 최소 5개 유형) 별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방문한 숲의 훼손된 숲길의 대응방안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31 / 2018.03.31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숲과 삶
B형 숲을 방문하여 훼손된 숲길을 조사하여 사진을 찍고, 훼손 유형(교재 156~160쪽 기준, 최소 5개 유형) 별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방문한 숲의 훼손된 숲길의 대응방안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참고문헌>
B형 : 1. 박미호 등, 2010, 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기타 관련 서적 및 학술논문
하고 싶은 말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B형] 숲을 방문하여 훼손된 숲길을 조사하여 사진을 찍고, 훼손 유형(교재 156~160쪽 기준, 최소 5개 유형) 별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방문한 숲의 훼손된 숲길의 대응방안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숲의 개념
1) 정의
2) 기능
2. 숲길의 개념
1) 정의
2) 종류
3) 현황
3. 숲길 훼손 유형과 대응방안
1) 숲길 훼손 유형
(1) 노면침식
(2) 노폭확대
(3) 노면주변훼손
(4) 노면보행 불편형
(5) 급경사형
2) 훼손된 숲길의 대응방안
(1) 숲길 폐쇄
(2) 숲길 휴식년
(3) 숲길 복원작업
① 지형복원
② 지반안정
③ 노면정비
④ 식생복원
⑤ 편의시설설치
3) 숲길 복원 시 고려사항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는 숲으로부터 나왔으며 숲과 나무를 이용하여 인류의 문화는 이어져 왔다. 수렵과 채취의 떠돌이 생활에서 농경문화가 정착되어 무리지어 살게 되었을 때도 숲에서 멀어질 수는 없었다. 잠자리를 해결하기 위해서 지은 집도 숲의 재료를 사용하였고 논과 밭의 지력을 유지하여 더 많은 먹 거리를 생산하기 위해서도 산에서 채취한 풀이나 활엽수의 잎을 썩혀 만든 퇴비를 사용하였다. 오늘날에도 숲은 우리의 생활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으며 여전히 우리 마음의 안식처이다. 제주도 올레길, 지리산 둘레길 등이 인기를 얻으며 전국에 걷는 길 열풍이 불고 있다. 이러한 걷는 길 열풍으로 이름도 생소한 길들이 우후죽순 조성되고 있다. 최근 숲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2008년 국가생태탐방로란 이름으로 26㎞를 조성한데 이어 2017년까지 10년간 계획으로 총 2,500㎞의 길을 1,626억 원을 들여 조성하였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많은 숲길이 계획·조성되고 있으나 그에 따른 기준 및 관리 지침의 부재로 인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걷는 길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법률적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 산림청에서는 산에서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길을 숲길로 통합, 법률적 근거를 마련하여 숲길의 조성·관리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숲과 숲길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숲길의 훼손 유형과 숲의 훼손된 숲길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방안 연구3) 효율적인 농공상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체제 개선안 제시 3. 연구 방법이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는 선행 연구 고찰과 관련 문헌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분야별 전문가들로 하여금 분야별 운영 체제 개발 모형 개발과 그 결과를 전문가 집단에 의한 협의회를 통하여 검증하였다.4. 용어의 정의가. 이론실습 통합 과목종전에 이론 과목과 실습 과목으로 이원화되었던 과목을 통합한 과목으로 이론은 관계 지식으로 설명하고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삶을 더욱 자유롭게 하는데 쓰이기 위해서 자본과 권력의 감시와 통제에 맞서 우리의 권리를 지켜내고 자유로운 인간의 삶을 위한 싸움을 조직해야 할 때이다. 1.정보화 사회에서의 개인의 주요 권리정보화 사회의 발달로 정보민주주의 혹은 전자민주주의의 구현을 통해 참여민주주의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정보의 무분별한 유포로 인한 부작용이나 개인의 정보가 보호되 못하게 되는 해악이 사회적 문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기준으로서의 경험의 지속성의 원리로 되돌아가게 된다. 또한 상호작용이라는 말은 경험의 그 교육적 기능과 힘을 설명하기 위한 두 번째 주요원리를 나타내고 있다. 지속성과 상호작용이라는 두 원리는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부딪혀 결합한다. 상호작용이라는 원리가 분명히 밝혀준 것은, 교재를 개인의 필요나 능력에 적응시키지 못한다면 그것은 개인이 스스로를 교재에 적응시키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험을 비교육적으로 만

  • 도 시 이 론 레포트
  • 구분인 데 비해 도회와 시골의 분류는 주로 문화적, 정보적 차원에서의 구분이라 할 수 있다. 농촌이 도시화되어 간다는 뜻은 공업화의 개념에 대응하지만 시골이 도회화로 진행되어 간다는 것은 정보화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이렇게 볼 때 도시는 행동방식이나 형이상학적인 규정이 아니라 점거장소(占據場所)로서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곳을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서구나 동양의 도시들이 고대로부터 인간의 거주지로 응집해 면면히 흘러왔다.

  • [환경정책] 수원시 광교산 생태학습장 습장 조성에 관한 연구
  • 그리고 환경단체와 전문가, 서울시의 노력으로 약 1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1997년 9월에 국내 최초의 생태공원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 것이다. 2) 길동 자연 생태공원길동 자연생태공원은 서울특별시가 공원녹지 확충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논밭으로 쓰이던 곳을 자연 상태로 복원하여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 갈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1971년 8월 공원시설로 고시된 후, 1997년 9월 길동 도시자연공원 생태공원지구 실시 계획인가를 얻기까지 길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