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정책] 수원시 광교산 생태학습장 습장 조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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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생태학습장의 개념적 고찰
1. 생태학습장의 개념
2. 수목원의 개념적 고찰
Ⅲ.생태학습장 조성의 국내 사례
1.방이동 생태학습장
2.한강 생태학습장
3.생태공원
Ⅳ.광교 생태학습장 조성 분석
1.광교 생태학습장 조성 추진 현황
2.광교 생태학습장의 적합성 분석
Ⅴ.시민의식을 통해 본 광교생태학습장
1. 시민참여
2. 지속가능성
3. 관광자원 활용성
Ⅵ.광교 생태학습장 조성의 개선방안
1.광교생태학습장 조성상의 문제점
2.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Ⅶ.집행 프로그램 설계
Ⅷ.결론
본문내용
본 연구는 수원시의 광교생태학습장 조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광교생태학습장이 광교산 생태계 보전과 수원 시민들에게 환경 교육공간과 휴식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기존 문헌들을 조사하여 생태학습장의 이론적 측면을 제시하고 생태학습장 조성의 국내 사례를 들어 생태학습장이 추진되어야 할 기본적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광교 생태학습장 조성 현황을 분석하고 수원 시민들의 생태학습장에 대한 의견을 수립하여 이를 바탕으로 광교 생태학습장 조성의 개선 방안과 함께 조성 집행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Ⅰ.서론

현재 전국에서는 각 지방별로 생태도시건설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는 과정에 있다. 이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녹색성장에 발맞춰, 각 지방자치단체의 이미지를 개선함과 동시에 시민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본다. 이와 같은 국가적인 친환경적 흐름에 맞추어 수원시에서도 수원천 복원과 광교산 생태학습장 건설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수원천 복원에 대한 여러 기사와 이슈화, 시민들의 관심이 높은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슈화의 정도와 시민들의 관심이 낮은 광교산 생태학습장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도시의 생태학습장 비교와 시민들의 의식 조사를 통해 수원시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생태학습장의 건설을 모색하고 생태학습장의 활성화로 인해 궁극적으로 수원시의 친환경적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1차적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다른 도시에서 이미 조성된 생태학습장과 수목원 내의 학습프로그램, 생태공원 내에 학습프로그램들을 비교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2차적으로 설문지 배포를 통한 수원시민들의 의식조사 연구가 진행되어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광교 생태학습장의 올바른 조성 방향을 제시하고 집행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Ⅱ.생태학습장의 개념적 고찰
생태학습장의 공통된 개념이 정립되지는 않았다. 기존 문헌들에서는 생태와 학습장의 개념을 나누어 교육적 측면을 강조하는 문헌에서는 학습장의 개념을, 환경적 측면을 강조하는 문헌에서는 친환경, 생태적 개념을 강조하는 모습이 나타난다. 생태학습장 조성의 국내 사례들을 보면 주로 생태적 측면을 강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생태학습장의 개념에서는 교육적 측면을 강조한 개념을 제시하여 생태학습장의 두 가지 개념적 측면이 양립할 수 있도록 한다. 즉, Ⅱ.생태학습장의 개념적 고찰에서는 생태학습장의 교육적 개념을 제시하고, Ⅲ.생태학습장의 국내 사례에서는 환경적 측면을 제시한다.

1. 생태학습장의 개념
우리나라의 생태학습장은 생태공원 내에 학습장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고 독자적으로 생태학습장을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는 한강생태학습장 등이 존재한다. 연구되어 있는 생태학습장의 개념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환경교육을 통하여 생태계의 순환질서 및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인간을 자연의 주인이 아니라 자연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존재해야 함을 일깨워 주어야 할 것이다.(황만익,1990)
환경문제에 관한 단순한 정보 및 지식전달 체제에서 의식구조의 변화 즉 태도, 가치관의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전락체제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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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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