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B형,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중년여성운동증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30 / 2018.03.30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B형 |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 목차
-
서론
본론
1. 중년여성의 개념 2. 중년여성의 일반적 특징 1) 신체적 특징 2) 심리적 특징 3) 사회적 특징 3, 우울증의 개념과 특징 4. 스트레스의 개념과 특징 5. 중년여성의 우울증 및 스트레스 6,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및 교육 프로그램 작성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보건교육계획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현대사회로 오면서 경쟁적으로 변화하고 복잡해져 가는 과정에서 현대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우울증에 노출되고 있다. 급속한 경제성장,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성의 취업증가, 평균수면의 연장, 자녀의 단산 현상 등으로 오늘날의 사회현상 속에서 끊임없는 위기의식과 정신적 갈등을 자주 경험하게 되고 이에 따른 불안과 긴장으로 심리적 건강에 위협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강지훈, 2011년). 이로 인하여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고, 사회적으로 여성의 불평등에 대한 인식이 개선됨으로서 여성의 지위와 권익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었다(강진아, 2005년).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과 더불어 자아실현과 성취를 추구하는 현대적 여성상을 요구하는 시대적 흐름으로 가게 되면서 복잡한 대인관계로 인하여 스트레스 요인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조현숙, 2004년). 따라서 중년여성들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신체적으로 남성과 달리 월경, 임신, 출산을 통해 호르몬과 신체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폐경기로 인한 생리적인 능력상실과 노화 현상에 따른 외모 변화, 기력의 쇠퇴를 겪게 된다(김하나,2009년). 강지훈(2011년)의 연구에서는 평균적으로 2시간 이상 운동에 참여하는 그룹에서 우울, 불안수준이 완화된다는 결과가 본 과제와 일치한다. 오은상(2009년)은 신체 활동 참여 강도가 지속적이고 지칠 정도로 많이 하게 됨으로서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다고 본 과제의 결과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