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권법3공통)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1 / 2018.03.21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국제인권법공통) 시민적및정치적권리에관한국제규약에따라 국가가보장하여야 할집회및결사의 자유와 국가가제한할수있는집회및결사의자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국제인권법3공통) 시민적및정치적권리관한국제규약 신체의자유에대한권리와 적법한제한정리하고 체포구금된 피의자 피고인갖는 권리를 설명하시오0k
- 국제인권법3공통) 유엔의 인권보장 체계 중 인권이사회가 주도하는 특별절차 전반에 대해 설명하라0k
- (국제인권법 공통)?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국제인권법 공통)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집회 및 결사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집회 및 결사의 자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국제인권법 |
---|---|---|---|---|---|
공통 |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국제인권법3공통)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법학과 국제인권법3공통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 목차
-
Ⅱ. 본 론
1. 표현의 자유에 대한 소고
1) 표현의 자유(freedom of speech) 개념 및 중요성
2) 표현의 자유의 의의
3) 표현자유의 본질
4) 세계적 법 조항
2.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의 내용과 표현의 자유에 관한 조항
1)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2) 표현의 자유에 관한 조항
3.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
1) 언론출판의 자유
2) 알권리
3) 집회 결사의 자유
4.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
1) 표현의 자유의 한계
(1) 판례
(2) 광고
(3) 음란물
(4) 예술의 자유
2) 표현의 자유 규제에 관한 합헌성 판단기준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인간답게 살 권리를 가지고 있고 인권을 존중 받고 싶어한다. 인권은 제도 자체이자 바로 그 제도의 목적이기도 하다. 삶의 무대에서 인권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수단이자 목표인 가치 체계인 것이다. 인권은 각 개인이 인간답게 살아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원초적인 것이며, 하늘로부터 보호받아야 할 천부적인 것이다. 각 개인의 인권은 어느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신성불가침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머리와 마음으로 인권에 가치를 부여할 때 그 크기는 우주에 비할 바 아니다. 그 무엇보다도 소중한 가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비록 우주 공간에 떠 있는 미미한 존재에 지나지 않더라도 우리의 삶을 위해 인권을 생각할 이유가 있다.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라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글로서 표현하기도 하면 음악이라든지, 영화, 그림 등 예술로서 표현하기도 한다. 이러한 표현을 통하여 자아실현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러한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 준다면 국민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통하여 수많은 가치와 사상 및 예술작품이 창조되어 그 사회는 끊임없이 발전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요즘은 자신의 가치관이나 의견을 인터넷이나 신문에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가 있다. 표현의 자유가 과거에 비하여 훨씬 수월해 졌다고 볼 수 있다. 과거 군사정권에서는 모든 창작물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에서 감시와 검열 강화 되 조금이라도 국가정책에 반하는 내용이 올라오면 국가보안법에 걸려 쉽지 표현의 자유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남한 사회의 사상·표현의 자유 운동은 정치적 표현물에 대해서는 국가보안법 투쟁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왔지만 사회윤리적 표현물에 대해서는 소극적으로 대응해 왔다.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정치적 견해를 달리한 글이 올라오면 무조건 사상범으로 몰아 그들을 탄압했으며 그러한 탄압에 대해 국민의 기본권인 표현의 자유의 탄압이라고 맞서다 보니 많은 정치적 양심수가 감옥에 가기도 하여 억울한 옥살이를 한 적도 있다. 표현의 자유가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하여 알권리(right to know)가 중요하다. 알 권리가 법적 개념으로 이해된 것은 미국에서 1945년에 Kent Cooper가 “알 권리에 대한 존중 없이는 정치적 자유란 있을 수 없다”고 한 강연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임재홍, 정경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인권법, 공통)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집회 및 결사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집회 및 결사의 자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9-1]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집회 및 결사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집회 및 결사의 자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국제인권법 공통)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집회 및 결사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집회 및 결사의 자유
- [국제인권법 공통]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집회 및 결사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집회 및 결사의 자유
- [국제인권법 공통]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