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산책 공통] 중국 남방과 북방의 도시 문화는 어떻게 다릅니까 중국에서 남방과 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남방과 북방 문화의 특성을 주요 도시의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0 / 2018.03.20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중국문화산책 공통)중국 남방과 북방의 도시 문화는 어떻게 다릅니까? 중국에서 남방과 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남방과 북방 문화의 특성을 주요 도시의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
- 중국문화산책1공통) 중국 남방과 북방의 도시 문화는 어떻게 다릅니까 중국에서 남방과 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주요 도시의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0K
- 중국문화산책-중국문화산책, 중국 남방과 북방의 도시 문화는 어떻게 다릅니까? 중국에서 남방과 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남방과 북방 문화의 특성을 주요 도시의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
- (중국문화산책 공통) 중국에서 남방과 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남방과 북방 문화의 특성을 주요 도시의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
- [중국문화산책 공통] (1) 남방-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2) 남방 문화를 대표하는 도시를 선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중국문화산책 |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중국문화산책 |
공통 | [관광학과 수강생] 중국의 북방 문화 견학을 위한 수학여행 프로그램을 기획한다고 가정해봅니다. 중국 북방 문화의 특성을 소개하고, 그 특성이 잘 드러나는 북방의 도시 2개를 선택하여 그 도시의 특징과 주요 볼거리를 추천 이유와 함께 기술하세요. ■ 참고문헌 (A형 B형 공통; 필독 문헌 아님) 교재 『중국문화산책』 1~3장의 “더 읽을거리” 참고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중국문화산책 공통] 중국 남방과 북방의 도시 문화는 어떻게 다릅니까? 중국에서 남방과 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남방과 북방 문화의 특성을 주요 도시의 사례를 들어 기술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중국문화산책 공통] 중국 남방과 북방의 도시 문화는 어떻게 다릅니까? 중국에서 남방과 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남방과 북방 문화의 특성을 주요 도시의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 남방과 북방 문화
1) 남방 문화
2) 북방 문화
3) 남방과 북방 구분 기준
2. 남방 문화의 주요도시 상하이
1) 개요
2) 지리환경
3) 역사와 문화
4) 상하이의 경제
5) 오늘날의 기능 : 개혁개방의 마도(魔都) 상하이
3. 북방 문화의 주요도시 베이징
1) 개요
2) 지리환경
3) 역사와 문화
4) 베이징의 경제
5) 오늘날의 기능 : 대륙의 대도(大都) 북경
4. 베이징과 상하이의 비교
1) 정치의 도시 북경, 경제의 도시 상해
2) 역사와 문화의 북경, 급변하는 중국의 현주소 상해
3) 전통 상점의 보고 북경, 세계 패션의 경연장 상해
4) 중국 전통 요리의 북경, 세계 각국 요리의 상해
5) 만리장성의 북경, 강남수향의 상해
6) 경극의 도시 북경, 서커스의 도시 상해
7) 베이징 사람과 상하이 사람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말해 남방인은 북방 사람에 비해 영리하고 약삭빠르다. 이에 비해 북방 사람은 어리석은 듯하고 둔해 보이지만 규칙과 형식을 존중하며 흔들리지 않는 자기중심을 갖추고 있다. 먹는 것에서의 차이도 눈여겨 볼만 하다. 북방사람은 큰 고기 덩어리에 큰 그릇으로 술을 마시지만 남방 사람은 얇게 썬 고기에다 작은 그릇에 담긴 술을 홀짝거리기 좋아한다. 인사말도 틀리다. 남방에선 사람이 서로 만날 때 '돈 많이 벌었느냐'가 인사다. 하지만 북방에선 '어디에서 지내느냐'라고 한다. 남방 사람이 북방에 올라와 장사를 할 때는 '혹시 잘못돼 얻어터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북방 사람이 남방에 가서 장사할 때는 '혹시 속지나 않을까' 하는 고민에 젖는다고 한다. 북방 사람이 행위의 과정을 중요시하는 반면 남방인은 행위의 결과에 주목한다. 이렇듯 장강 유역의 이남과 이북은 문화적 이질감이 매우 두드러진다. 역사적으로 북방에서는 제왕장상, 영웅호걸, 열사열녀가 많이 등장했고, 남방에는 문사재원, 변사막료가 많았다. 이러한 특성은 베이징의 경극과 상하이의 호극의 주인공들을 보면 일목요연하게 드러난다. 경극의 주인공은 천하를 주름잡는 영웅호걸이 다수이고 호극의 경우는 미남미녀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위의 이야기는 중국의 두 얼굴을 상징하는 베이징과 상하이에 대한 이야기다. 3000년의 고도 북경과 중국경제의 중심지 상해는 서로 많은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중국 남방과 북방의 도시 문화는 어떻게 다른지 남방과 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살펴보고 남방과 북방 문화의 특성을 대표하는 두 도시 상해와 북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산책 공통)중국문화를 설명할 때 남방 문화와 북방 문화를 나누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1) 남방-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2) 남방 문화를 대표하는 도시를 선정하여 주요 특징과 볼거리를 소개하세요.
- 관광학과 중국문화산책4공통) 중국의 남방과북방의문화적차이 현장학습프로그램기획한다고 가정해봅니다 2개도시-베이징과 상하이-지역선정하여 소개하는글을 작성해보세요0k
- [중국문화산책 공통] 중국문화를 설명할 때 남방 문화와 북방 문화를 나누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1) 남방-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 [중국문화산책 공통] 중국문화를 설명할 때 남방 문화와 북방 문화를 나누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1) 남방-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 (중국문화산책, 공통) 중국문화를 설명할 때 남방 문화와 북방 문화를 나누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1) 남방-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소개하고, (2) 남방 문화와 북방 문화의 주요 특징을 간단히 요약한 후, (3) 이러한 구분법이 지니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서술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