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8-1]세계화의 덫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1 / 2018.03.1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 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 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 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 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 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 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 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 이해 |
C형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책 전체에서 관심이 가는 부분(최소 40쪽 이상)을 스스로 정해 읽고 아래 지시에 따라 요약한 후 책 전체 또는 요약 부분에 대한 독후감을 쓰시오. 아래한글, MS-word로 작성합니다. (30점 만점) [한국현대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대출판부 [대학 중용 강설], 이기동,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동녘 [향연],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세네카의 대화: 인생에 관하여], 김남우, 이선주, 임성진 옮김, 까치 [나는 이렇게 루소가 되었다], 장자크 루소, 김대웅 역, 아름다운날 [간디의 물레], 김종철, 녹색평론사 [여성과 남성은 왜 서로 투쟁하는가] ,에리히 프롬, 이은자 옮김, 부북스 [세계화의 덫], 한스 피터 마르틴, 강수돌 옮김, 영림카디널 |
- 하고 싶은 말
-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이해 C형
세계화의 덫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서론
Ⅱ.본론(발췌요약)
1. 20 대 80의 사회
Ⅲ.결론(요약부분에 대한 독후감)
- 본문내용
-
Ⅰ.서론
세계화란 세계가 단일한 사회체계로 나아가는 것이다. 국가, 사회를 넘어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의 상호연계성을 맺고, 특정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세계 어느 곳에서나 바로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일들은 세계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인터넷의 출현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줄어들어든 정보화 사회를 기반으로 두고 있다. 특히, 1995년에 출범한 세계무역기구는 자유무역과 세계시장의 통합을 상징적으로 대변하는 것으로 이는 자본의 이동이 자유로워짐을 의미하며, 그만큼 근대 국민국가의 기반이 되는 국경의 퇴색을 가져온다. 나아가, 정보와 문화, 인적 교류, 커뮤니케이션의 증대는 국민국가의 경계통제를 약화시키고 민족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UN, IMF와 같은 정부 간 조직 및 제도의 등장은 개별 국민국가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초국적 자본과 함께 주권을 제약하고 있다. 우리가 날마다 열심히 일하러 가는 이유는 잘 살아보려고 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보다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런데 세계화 속 무한경쟁의 논리에 휘말리며 경쟁력 있게 일해서 ‘삶의 질’을 희생시키고 있다.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경쟁이 아니라, ‘상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경쟁이 되고 있고 경제 주체인 우리는 경제와 경영의 ‘대상’으로 전락하기를 강제하고 있다. 무한정의 범지구적 경쟁은 우리를 ‘생산적 경쟁’이 아닌, ‘파괴적 경쟁’으로 몰아세운다. 많은 사람들이 세계화는 어쩔 수 없는 추세라 생각하고 있지만, 이는 우리가 알게 모르게 세계화에 동조 하도록 배워왔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세계화의 덫’이란 책은 세계화를 비판하고 견제하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내가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것도 세계화를 남들과 같이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에서 벗어나고 싶어서였는지도 모른다.
- 참고문헌
- [세계화의 덫] 한스 피터 마르틴, 강수돌 옮김, 영림카디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