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관리 공통] 교육기관, 산업체,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영유아보육시설 등의 급식소 한 곳을 방문하여 사례 조사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2 / 2017.10.0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단체급식관리3공통) 교육기관, 산업체,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영유아보육시설 등의 급식소 한 곳을 방문하여 사례 조사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0Y
- 단체급식관리3공통) 교육기관, 산업체,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영유아보육시설 등의 급식소 한 곳을 방문하여 사례 조사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00
- 단체급식관리3공통) 교육기관, 산업체,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영유아보육시설 등의 급식소 한 곳을 방문하여 사례 조사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0k.
- [단체급식관리 공통] 교육기관, 산업체,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영유아보육시설 등의 급식소 한 곳을 방문하여 사례 조사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2017년 2학기 단체급식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급식소 한 곳을 방문하여 사례 조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단체급식관리 |
---|---|---|---|---|---|
공통 | 교육기관, 산업체,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영유아보육시설 등의 급식소 한 곳을 방문하여 사례 조사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급식소 식재료 위생관리(10점), 조리인력 위생관리(10점), 시설 위생관리(1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단체급식관리 공통] 교육기관, 산업체,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영유아보육시설 등의 급식소 한 곳을 방문하여 사례 조사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학교급식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단체급식관리 공통] 교육기관, 산업체,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영유아보육시설 등의 급식소 한 곳을 방문하여 사례 조사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교육기관 급식 개념과 위생관리
1. 학교급식의 개념
1) 개념
2) 의의
2. 학교급식의 현황
1) 실시
2) 인력
3. 학교급식과 위생관리
1) 급식소 식재료 위생관리
(1) 원재료 입고 및 검수단계
(2) 재료저장단계
(3) 식재료 전처리
2) 조리인력 위생관리
(1) 건강진단
(2) 손 위생
3) 시설위생관리
(1) 시설위생관리
(2) 기구위생관리
4) 식중독 예방방법
(1) 일반적 예방법
(2) 여름철 예방법
(3) 겨울철 예방법
4. 안전한 식품섭취를 위한 방안
1) 청결유지
2) 익히지 않은 음식과 익힌 음식의 분리
3) 완전히 익히기
4) 안전한 온도에서 보관하기
5) 안전한 물과 원재료 사용하기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교육기관 급식 개념과 위생관리
1. 학교급식의 개념
1) 개념
식사의 바른 이해와 바람직한 습관을 기르고 학교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사교성을 키우는 것, 더 나아가 식생활의 합리화, 영양개선 및 건강의 증진을 도모하며 식량의 생산, 배분 및 소비에 대해서 바른 이해로 이끈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무교육을 하는 학교에서 아동 또는 학생에 대하여 실시되는 급식을 말한다.
2) 의의
학교급식의 가장 중요한 의의는 아동들의 건강과 성장을 최대한 뒷받침하는 데 있지만, 이 외에도 올바른 식품 선택법과 식사습관 형성, 식사시간을 통한 생활규범 및 사회성 발달, 영양지도, 국가의 식량시책에 대한 이해증진 등 아동들의 생활교육 과정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 략>
3. 학교급식과 위생관리
1) 급식소 식재료 위생관리
(1) 원재료 입고 및 검수단계
① 식품의 온도가 식품의 유형에 맞는지 확인하고 유효일자를 확인하여 유효기간이 지난 것, 손상 또는 부패, 발생 가능한 오염 등을 조사한 후 문제가 있으면 반품처리 한다.
② 식품이 위험 온도대에 방치되어 있는 시간을 측정하고 검수지역은 청결하고 밝으며 해충이 없도록 유지하고 검수시간에 맞게 납품한다. 납품 시 운반차량은 청결한 지 확인 후 저장장소나 사용할 곳으로 즉시 이동한다.
③ 야채류 (오이, 상추, 당근, 양파, 감자)야채류는 쉽게 상하고 칼이 닿는 경우 더 쉽게 상하므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승민?이민아?조미나(2017) 단체급식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곽동경(2012) 단체급식의 이해, 신광출판사
김숙희(2011) 단체급식 경영관리, 대왕사
김정숙 외(2010) 생애주기 영양학, 광문각
모수미 외(2009) 생활주기영양학, 효일문화사
이기열(2008) 특수영양학, 수학사
박완희(2011) 단체급식과 외식산업 HACCP 실무, 뱅골집
양일선(2008) 단체급식, 교문사
전희정 외(2005) 단체급식관리, 교문사
김종규(2000) 국내 급식위생관리의 현황고찰 및 발전방안
김혜영(2001) 최신 단체급식, 효일
임선희, 우리나라 학교급식의 현황과 발전방향 - 국민영양, 1995
문상연, 학교급식 위생관리 발전 방향 대한지방행정공제회, 2000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 예방 홍보 사이트(http://www.mfds.go.kr/fm/index.do)
자료평가
- 좋ㅅ흡니다좋습니다 ㅋㅋㅋ굉장
- 65514***
(2018.10.03 14:16: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