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사랑, 사회 A형 빈곤의 여성화(feminization of povert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6 / 2017.09.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A형 | 한국사회에서 일하는 여성이 겪는 어려움 가운데 여성이라서 겪게 되는 일들은 무엇이 있으며, 그러한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성, 사랑, 사회 A형 빈곤의 여성화(feminization of poverty)
한국사회에서 일하는 여성이 겪는 어려움 가운데 여성이라서 겪게 되는 일들은 무엇이 있으며, 그러한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목차
-
성, 사랑, 사회 A형 빈곤의 여성화(feminization of poverty)
한국사회에서 일하는 여성이 겪는 어려움 가운데 여성이라서 겪게 되는 일들은 무엇이 있으며, 그러한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빈곤의 여성화 등장 배경 2. 빈곤의 여성화 개념과 주요 연구 결과
3, 가구 내 불평등에 관한 논의 4. 단일 가구모델과 집합적 가구모델에 관한 이론적 논의 5, 여성가구주의 증가와 빈곤의 여성화
6, 한국사회 빈곤의 여성화
결론: 평가 및 개선방안
참고문헌
서론
빈곤의 여성화는 더 이상 새로운 논의 주제가 아니다. 빈곤의 현상과 원인을 다룬 수많은 연구에서 이미 여성의 빈곤 위험이 가진 심각성을 일관되게 보고하여 왔고, 그로 인해 빈곤의 여성화는 이제 하나의 정설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이혜경?최은영, 1997;여지영, 2002;석재은, 2004;김영란, 2006;홍백의?김혜연, 2007;김수정, 2007;김안나, 2009). 그런데, 빈곤의 여성화 논의와는 대조적으로 여성의 사회적 지위, 즉 고용수준과 교육수준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사실 이러한 문제제기는 30여 년 전 Pearce(1978)가 제기했던 것과 유사하다. 그녀는 여성의 삶과 관련된 전반적인 지표들이 개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빈곤층 안에서 여성가구주가 차지하는 비중과 여성의 빈곤율이 증가하는 현상에 주목하며 이를 ‘빈곤의 여성화(feminization of poverty)’라고 명명하였다. 이후 여성빈곤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용어
- 본문내용
-
목차
서론
본론
1. 빈곤의 여성화 등장 배경 2. 빈곤의 여성화 개념과 주요 연구 결과
3, 가구 내 불평등에 관한 논의 4. 단일 가구모델과 집합적 가구모델에 관한 이론적 논의 5, 여성가구주의 증가와 빈곤의 여성화
6, 한국사회 빈곤의 여성화
결론: 평가 및 개선방안
참고문헌
서론
빈곤의 여성화는 더 이상 새로운 논의 주제가 아니다. 빈곤의 현상과 원인을 다룬 수많은 연구에서 이미 여성의 빈곤 위험이 가진 심각성을 일관되게 보고하여 왔고, 그로 인해 빈곤의 여성화는 이제 하나의 정설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이혜경?최은영, 1997;여지영, 2002;석재은, 2004;김영란, 2006;홍백의?김혜연, 2007;김수정, 2007;김안나, 2009). 그런데, 빈곤의 여성화 논의와는 대조적으로 여성의 사회적 지위, 즉 고용수준과 교육수준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사실 이러한 문제제기는 30여 년 전 Pearce(1978)가 제기했던 것과 유사하다. 그녀는 여성의 삶과 관련된 전반적인 지표들이 개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빈곤층 안에서 여성가구주가 차지하는 비중과 여성의 빈곤율이 증가하는 현상에 주목하며 이를 ‘빈곤의 여성화(feminization of poverty)’라고 명명하였다. 이후 여성빈곤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용어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여성파산?- 일할수록 가난해지는 여성의 삶』
이이지마 유코?(지은이) |?정미애?(옮긴이) |?매일경제신문사?| 2017-07-15 |?원제 ルポ 貧困女子 (2016년)
『여성과 일 - 개정증보판, 일터에서 평등을 찾다』
강이수 | 신경아 | 박기남 (지은이) | 동녘 |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에 대한 의도적 개입의 필요성
- [한국사회 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여성복지(여성빈곤, 가정폭력, 성차별적제도, 여성복지정책, 현황, 변천과정, 발전방향) 보고서
- 가족발달 빈곤가족의 특성과 빈곤의 여성화 개념을 설명한 뒤, 아마티아 센(Smartya Sen)의 능력(capability) 접근과 클레이톤 엘더퍼(Clayton Alderfer)의 욕구 이론을 토대로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여성복지정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