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특성, 기관장의 리더십 유형,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 혹은 사례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9 / 2017.09.0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특성, 기관장의 리더십 유형,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 혹은 사례 제시)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특성, 기관장의 리더십 유형,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 혹은 사례 제시)
목차
1. 서론
2.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
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특성
4. 영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
5. 영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유형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개인에게 개성(individual personality)이 있고 각 사회마다 문화(culture)가 있는 것과 같이 조직체에도 독특한 문화적 특성, 즉 조직문화가 있다. 따라서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를 알아야 하듯이 조직체를 이해하려면 그 조직의 문화를 알아야 한다(Smircich, 1983). 같은 논리로 개인의 우수성은 그 개인의 성격과 능력을 기준으로 평가할 수 있고, 한 사회의 발전 정도는 그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처럼 조직의 우수성도 그 조직의 경영과 조직행동을 지배하는 조직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조직문화란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관습, 규범, 의례, 의식, 지식, 기술 등을 모두 포함하는 종합적인 개념이다. 조직문화는 하나의 조직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오랜 기간 동안 자체의 목적을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형성되며, 일단 형성되면 쉽게 변하지 않고 계속되면서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어 조직의 성과 즉, 조직효과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수많은 조직들은 각 조직마다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편성하고 있다. 예를 들면 학교조직은 기관장, 교사, 아동 그리고 행정직원으로 이뤄진 구성원들이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교육” 이라는 목표를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일종의 사회적 조직이다. 수많은 영유아교육기관장장과 교사들은 그들의 고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고 적용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2.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란 조직문화가 유아교육기관에 한정되어 나타난 경우를 일컫는데 조직 내에 뿌리내리고 있는 인식에 관한 연구가 확대됨에 따라 영유아교육분야에서도 질 높은 교육활동의 수행을 위한한 방안으로서 교육현장의 조직문화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참고문헌
박선아(2011) / 조직문화 / 리더쉽 / 직무특성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
박재린, 현대조직론의 이해, 무역경영사, 2008
곽덕영․김미화, 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실제, 학지사
구혜영, 김미예 (2014). 보육교사의 조직문화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연
구- 서울시 극공립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한국비영리연구, 9(2), 171-201.
한유미, 숲유치원의 해외 동향 및 국내 도입 과제,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0집, 2011
김혜경,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08
황정규 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9
이영석(2007) / 유아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편견/문화/교육. 오성주. 2009 다산글방
김필식 외, 현대 교육학개론 제 4판, 서울 : 형설출판사, 2005
이명환, 숲유치원의 교육학적 원리와 실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유아교육론1E][기말시험] 1. 표준화 검사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사도구의..2.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
  • 기관 운영이 이루어져 왔다. 현대사회는 과거보다 훨씬 복잡하고 전문적인 교육 서비스에 대한 기대로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원장은 조직적 경영을 위한 변화를 도모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리더십과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자신의 기관에 적합한 능력을 발휘함과 동시에 운영관리에 있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특성, 기관장의 리더십 유형,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 제시)목차서론본론1, 조직문화 개념2, 조직문화의 중요성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4.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1) 교직문화의 개념2) 교사의 직무만족3) 학교생활 적응5,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요소6, 리더십(leadership)의 개념과 역할1) 의사결정2) 갈등 및 통제3) 인사관리 및 연수

  • 호주의 유아교육과 보육 유아교육과 보육의 체계
  • 교육체계간의 연계5) 유아교육과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6)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2.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 p.311) 슬로건2) 가족 및 부모 지원정책3)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4) 재정3.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p.43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 아동 활동 지도안 평가 보육시설평가인증 유치원 기관평가
  • 효율적으로 지원하고관리하는 체계 확립1. 국가수준의 체계적인 평가시스템 구축을 통해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정착2. 국가 정책적으로 평가결과에 근거하여효과적인 유아교육진흥 정책 개발 추진3. 학부모에게 유아교육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 정보 제공정 부유치원 아동 실태에 기초한 합리적인 정책 수립, 추진,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유치원교육과정의 충실성을 담보하기 위한 장학지도와 함께 기관 운영

  • 지역 의료사회사업
  • 교육 등), 둘째,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문제의 해결 내지 완화를 위한 간접 서비스의 제공(예: 자원의 개발과 관리, 사례회의를 포함한 다학제적인 팀접근) 등으로 말할 수 있다. (이윤로 외, 2006: 16-17)(2) 의료사회사업의 특징의료사회사업은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부합하면서도 2차 기관(secondary setting)으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① 팀워크 접근이 강조된다. 의료진과 여타의 전문직과 긴밀한 역할 분화와 협조가 필요하다. 특히 의사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