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9 / 2017.09.09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 현대소설론 공통)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 [현대소설론]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 [방통대 2017-2]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중 두편을 선택-원미동 사람들, 게흘레꾼-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비교하여 분석후 본인감상을 쓰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현대소설론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소설론 |
공통 |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석대상 작품> 안정효, 악부전(2003 김유정문학상수상작) 이승우, 터널(심인광고, 문이당) 양귀자, 불씨(원미동 사람들, 쓰다) 김소진, 고아떤 뺑덕 어멈, 게흘레꾼(고아떤 뺑덕어멈, 솔출판사) 김 숨, 럭키 수퍼(간과 쓸개, 문학과지성사) 김애란, 달려라 아비(달려라 아비, 창비) 김정현, 아버지 |
- 하고 싶은 말
-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아버지의 역할 변화에 대해
1) 사회 구조 및 문화적 변화
2) 여성의 지위향상 및 취업
3) 자녀의 교육환경 변화
4) 시간적?물리적 한계
2. 김소진의 ‘게흘레꾼’에서의 아버지
1) ‘아버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 요약 분석
(1) 무력감
(2) 무의미성
(3) 광범위한 비행
(4) 사회적 고립
(5) 자기소외
2)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 및 전후의 맥락 설명
(1) 식민지 시대의“아비는 종이었다”
(2) 소외의 대상
(3) 갈등의 존재
(4) 비참한 인물
(5) 치욕의 대상
(6) 연민의 감정
3. 김정현의 ‘아버지’에서의 아버지
1) ‘아버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 요약 분석
2)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 및 전후의 맥락 설명
(1) 가족과의 친화력을 상실한 ‘아버지’
(2) ‘아버지’라는 존재가 마땅히 감당해야 할 의무
(3) 가장의 책임만 있고 권위는 없는 ‘아버지’
(4) 가족과 소통하지 못하는 ‘아버지’
(5) 술에 의지하는 ‘아버지‘
4.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 비교 분석
1) 김소진의 ‘게흘레꾼’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
(1) 부정과 부재의 아버지
(2) 연민의 아버지
(3) 미래의 연결고리로서 아버지
2) 김정현의 ‘아버지’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
(1) ‘아버지‘라는 이름의 희생
(2) 자신의 임무에 최선을 다하는 ‘아버지’상
(3) 책임을 혼자서만 지려고 하는 ‘아버지’
5. 나의 감상평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통적으로 한국 사회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 구분은 뚜렷한 편이었다. 아버지는 가족에 대해 부양책임을 지고, 사회적 권력을 행사하며, 가족의 안정을 책임지는 보호자 역할을 하였고, 어머니는 자녀 양육을 주로 담당하였는데, 아버지는 어머니 역할을 보완하는 주변적인 인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서구문명의 영향으로 인한 산업화, 도시화에 따라 현대사회의 가족형태가 핵가족화되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됨에 따라 전통적인 부모 역할의 분담 형태는 변모하게 되었다. 가정 내에서 아버지가 가족의 부양책임을 맡아왔고, 어머니가 양육책임을 주로 한다는 근본적인 역할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자녀양육 및 가사에 있어서 부부간에 역할을 분담하고 공유하거나, 역할을 교환하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써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정현, 아버지, 문이당, 1996.
김소진, 고아떤 뺑덕 어멈, 게흘레꾼, 솔출판사, 1995.
김영진, 한국의 아들과 아버지, 황금가지, 2001.
김성묵, 아버지 사랑합니다, 두란노, 2005.
전인권, 남자의 탄생, 푸른 숲, 2003.
조주은, 현대가족 이야기, 이가서, 2004.
민현숙, 아버지 역할수행도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한국가족협회, 한국가족문제 : 진단과 전망, 도서출판 하지, 1995.
김상하, 아버지의 영아 양육 참여와 관련 변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김혜영 외, 남성의 부성경험과 갈등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