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1 / 2017.04.01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고전의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목차
서론: 책 선정이유

본론
1. 루소의 생애
2, ‘에밀’ 저작동기
3, 에밀의 주요 내용
1) 소극적 교육방법
2) 적극적 교육방법

결론: 루소 교육론의 평가 및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책 선정이유

루소의 교육론이 전체적으로 아동기를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그의 교육론에서 아동관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될 것이
다. 루소는 교육 철학사에 있어서 아동이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라고 밝힌 최초의
인물이기 때문에, 특히 그에게 일반적으로 ‘아동의 진정한 발견자’라는 칭호가 붙
어 다닌다는 사실을 통해서도 그의 아동관이 교육 사상사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음은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는다.
루소는 ‘완성된 인간'의 개념을 도입하였고, 아동기가 완성되지 않고서는 성숙
한 성인이 계발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루소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아동
교육에 있다기보다는 성숙한 인간을 산출해 내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교사의 임무는 아동의 본성, 능력, 성향, 관심을 연구하고, 이 같은 아동의 본성이 자기표현을 통해서 충분히 밖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루소에게 있어서 아동은 감각적 존재이며 도덕적으로 비사교적이다. 이러한 아동
을 아동으로서 인식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전제
되어야 한다. 아동을 연령에 맞게 대우하고 아동이 성인이 되기 전에는 아동으로
남아있게 해야 한다. 아동에게 마치 성인처럼 사고하고 성인처럼 행동하도록 요구
하면, 결국 아동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인간의 선한 본성이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
게 발달하지 못하고 왜곡되거나 저지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장 자크 루소, 권응호 역, 에밀, 홍신문화사, 2006
이기영, 정지숙 『루소의 자연의 개념을 통하여 본 소극적 교육의 의미』 학술논문.1998
안인희. 정희숙 외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2)
차건희 『루소의 생애와 작품』 (http://tcha.home.uos.ac.kr. 2000
우영효 『루소의 유아교육사상 연구』,학술논문.2003
김중현옮김, 장자크 루소 에밀 / 한길사(880), 2003.
권응호 역, 장 자크 루소, 에밀, 홍신문화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1]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
  •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Ⅰ. 서 론(책의 선정이유)Ⅱ. 본 론(작품 요약분석)(1) 제1부 출생기(2) 제2부 어린이기(3) 제3부 소년기(4) 제4부 제2의 탄생기(5) 제5부 결혼기(6)`에밀`의 교육내용표 Ⅲ. 결 론(감상평)(1) 아동중심의 교육론(2) 자연과 환경, 자유와 희망의 교육(3) 시대를 이어 내려오는 교육관(4) `에밀`에 대한 비판적 접근(5) 현대사회 속 교육의

  • [교육고전의이해] 에밀 -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유의사항: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I. 서론루소의 『에밀(Emile)』처럼 후대의 교육사상과 교육실천의 역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책은 아마 플라톤의 『국가』를 제외하고는 없을 것이다. 교육에 관한

  • [교육고전의이해] 루소 에밀의 줄거리와 감상평(교육고전의이해 공통)
  • 이해되어야 하며, 자연에서 인간은 모두 평등함을 상기시킨다. 이는 자존심으로 변질되기 이전의 인간본성, 즉 연민, 동포애에 대한 통찰에 대한 강조와 그 가장 참된 담지자인 평민에 대한 찬양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연민과 이기심의 대상을 인류일반으로 확장시켜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바, 반항심을 일으키는 교훈이 아닌 위로를 통하여 사람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촉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 5부는 에밀의 반려자에 적합한 여성 곧 소피의 교육과

  • (방통대 2017-1)『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에밀에 대하여)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에밀에 대하여)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Ⅰ. 서론(작품소개 및 선정이유)▶작품소개원제 : 에밀저자 : J.J.루소프랑스의 작가이며 사상가인 J.J.루소(1712~1778)의 교육론.18세기 프랑스의 교육자 장 자크 루소의 교육철학이 집약된 대표작. 에밀이라는 가상의 아이를 교육시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루소가 꿈꾼 교육은 철저한 전인교육이자 일대일 맞

  • (교육고전의이해)에밀 루소 독후감 감상문 서평
  • 에밀은 12살이 되어야 겨우 책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독서는 그에게 유익할 때 읽을 줄 알면 되는 것이다. 그때까지 독서는 아이를 지겹게 만드는 일일 뿐이다. 사실 이 대목은 선뜻 이해하기 힘들다. 억지로 독서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렇게 나쁠 것이 있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다. 이렇게 자녀의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자신의 자식들은 모두 고아원에 보냈다는 것은 참 아이러니하다. 그렇다고 그의 교육관이 무의미한 것은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