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A형] 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목표, 누리과정 내용, 교육내용, 활동계획안 예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30 / 2017.03.30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아동건강교육A형 2017년]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목표, 누리과정 내용, 교육내용, 활동계획안 예시)-아동건강교육A형 과제물 레포트 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아동건강교육)
- (아동건강교육 A형) 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목표, 누리과정 내용, 교육내용, 활동계획안 예시)
- [아동건강교육 A형] 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목표, 누리과정 내용, 교육내용, 활동계획안 예시)
- {{아동건강교육A형}} 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 계획-교육목표, 누리과정 내용, 교육내용, 활동계획안 예시
- 아동건강교육 A형) 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목표, 누리과정 내용, 교육내용, 활동계획안 예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아동건강교육 |
---|---|---|---|---|---|
A형 | 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목표, 누리과정 내용, 교육내용, 활동계획안 예시)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A형] 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을 계획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목표, 누리과정 내용, 교육내용, 활동계획안 예시)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영양교육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교육목표
2. 영유아기 영양과 식생활의 특성
1) 영양의 특성
2) 식생활의 특성
3. 영유아 영양교육내용
1) 누리과정 내용 - 바른 식생활하기
2) 식품과 음식에 대한 지식
(1) 영양에 대한 인식
(2) 식품과 음식의 기능
(3) 식품에 대한 잘못된 개념
3) 식품과 신체의 관계에 대한 이해
4) 식품의 섭취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
(1) 음식물과 건강의 관련성 이해
(2) 식습관과 보건위생과의 관련성 이해
5) 바람직한 식습관과 식사 예절 형성
(1) 식습관 형성과 관련된 신체 기술의 발달
(2) 바람직한 식습관
4. 영유아 식사계획과 식사환경
1) 식사계획
2) 식사환경
3) 음식조리방법
5. 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 계획안
1) 영양교육 일일계획안
2) 영양교육 부분 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영유아 영양교육의 개념
1) 정의
영유아들이 생활 전반에서 건강하고 영양에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올바르게 이해하여 옳은 해결 방법을 계획하고 실천하게 하는 교육을 말한다. 영양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한 후 이를 식생활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그 목적은 첫째, 급식효과를 높이고, 둘째, 바른 식습관과 식품기호를 형성하며, 셋째, 바람직한 식사태도를 몸에 익히게 하는 데 있다.
2) 목적
(1) 급식효과를 높임
유아교육시설처럼 유아들에게 집단급식을 실시하는 경우, 유아 한 사람 한 사람의 발육상태, 기호, 음식을 먹는 방법 등이 모두 다르므로 유아가 먹는 대로만 맡겨버리면 식욕부진이나 편식이 생길 뿐만 아니라 많은 잔 식량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까지 초래될 수 있다. 그러므로 급식시간에 식단의 내용이나 재료를 설명하거나 각자의 먹는 상황을 관찰하여 격려하는 등의 영양교육을 행함으로써 급식효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 바른 식습관과 식기호의 형성
유아기는 식사라는 체험을 통해 서서히 식사에 대한 이행과 습관 및 음식물에 대한 기호를 쌓아 가는 시기이다. 균형 잡힌 식단에 의한 급식을 하면서 자란 어린이의 경우 식사란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맞추어 먹는 것이라는 이해와 습관이 키워지게 됨으로 유아교육시설에는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급식을 제공해야 하며, 유아 발달 정도에 따른 바른 식습관 형성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단체급식은 가정에서의 식사와는 달리 많은 친구들과 함께 식사를 하므로 제멋대로 먹을 수 없으며 싫어하는 것도 친구들과 함께 먹거나 선생님의 다정한 격려의 의해 먹게 됨으로써 바람직한 식품기호 형성에 크게 도움 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참고문헌
-
이기숙 외(2016)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박영신 외(2015)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조경자 외(2010) 유아건강교육, 학지사
김연진 외(2009) 유아건강교육, 동문사
고영자 외(2010) 유아건강교육의 이론과 실제, 태영출판사
신은수 외(2009) 영유아를 위한 영양과 건강 교육, 팡지사
이경혜 외(2015) 영양교육 및 상담의 실제, 라이프사이언스
이명희 외(2016) 아동건강 영양교육, 수학사
정미라 외(2012)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 양서원
최혜미 외(2016) 21세기 영양학, 교문사
구재옥 외(2017) 영양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워북
김서현(2017) 생애주기 영양학, 효일
정미선(201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양교육 실태 및 요구도 조사, 강원대
김인숙(2008) 임산부 및 영?유아 보충영양관리사업을 위한 영양실태조사 및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순경 외(2000) 영유아 성장발육에 영향을 미치는 섭식관련 요인, 순천향자연과학연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침서(2012)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자료평가
- 발전방향에 의견제시를 해주면 좋겠습니다.
- 67748***
(2017.05.26 14:41:15)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4A) 만3세를 위한 영양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목표, 누리과정 내용, 교육내용, 활동계획안 예시0k
- [방통대] 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목표, 누리과정 내용, 교육내용, 활동계획안 예시)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A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3세를 대상으로 월간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아동건강교육 C형]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 [아동건강교육 C형]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