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06 / 2017.03.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개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개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개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o 과제유형 : ( 공통 ) 형
o 과 제 명 :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인터뷰 대상: 소외(왕따) 피해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뷰 대상 소개
2. 인터뷰 대상이 처한 위험의 원인과 그에 대한 책임소재 규명
3. 인터뷰 대상이 처한 위험 해결 방안

Ⅲ. 결론 (느낀 점)

부록 : 인터뷰내용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는 고대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의해 언급된 내용이며 사회적 동물로서 인간은 사회 없이는 존재 할 수 없음을 뜻한다. 인간과 사회가 이와 같이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지만 우리사회에서는 사회로부터 감정적으로 단절되어 소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특히나 학창시절 친구들로부터 느끼는 소외감은 성장한 이후에도 씻을 수 없는 상처가 된다.
우리사회에서 왕따라는 표현이 처음 사용된 것은 1990년대 중반이다. 물론 이전 시기에도 친구들 사이에서는 따돌림이 있었지만 90년대 당시 ‘왕따’는 사회적 문제로서 부각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었다. 왕따 피해자들은 심리적인 충격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에 이르렀으며, 정부에서는 이 문제에 대한 심각한 접근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후 왕따 가해학생들은 구속되기도 하였고 피해학생들의 부모가 관련기관을 대상으로 법적 대응을 하기도 하며, 집단 따돌림으로서 왕따라는 표현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실제 학교에서 따돌림으로 인해 정신적 고통을 경험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따돌림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개인의 문제인 것인지 아니면 사회적인 문제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후 우리사회의 집단 따돌림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인터뷰 대상 소개
이번 인터뷰의 응해준 ‘김X영’ 학생은 친한 지인의 조카이다. 김X영 학생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2015년 초이다. 지인과 대화를 나누며 자신의 조카가 중학교에서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해 듣게 되었다. 폭력을 당하거나 금전적인 갈취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교내에서 친구들로부터 은연중에 무시를 당하고 따돌림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현재는 중학교를 졸업하고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새로운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있지만 또다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것을 염려하였다.
참고문헌
없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체로 무난. 자료조사는 많이 못한것 같음.
  • smile2***
    (2017.04.12 16:21:2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