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 비교,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9 / 2016.10.0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중간과제물)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D형 (교육학과, 유아교육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 (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 비교, 공통점과 상이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D형 |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참고자료 입니다.
1.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과제물 요구사항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2. 과제물 요구사항과 관련없는 내용들로 채워진 자료들을 조심하세요.
※ 과제물 필수 요구사항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설명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 설명
3.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설명
♥ 과제완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란
2) 고전적 조건화의 현상
3) 학습원리
2. 조작적 조건화
1) 강화의 개념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세 가지 중요한 조건
3) 강화인자의 유형
4) 강화 스케줄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
4.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III.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학습이론이 왜 필요한가를 생각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학생들에게나 교사들에게 이론이란 말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며 실용성이 없고 비현실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짐으로써 거부감마저 가지게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학생, 교사, 학부모 등 누구를 막론하고 사람은 비록 체계적인 것이 되지는 못하지만 그 나름대로의 학습에 대한 신념이나 이론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공부할 때 특정의 방법을 택하고 자녀나 학생들에게 공부 방법을 지시하기도 하는데 그럴 때 그는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또 가장 잘 기억된다는 것을 그 나름대로 알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교사의 입장에서는 보다 나은 교수방법의 선택을 위해 어느 정도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학습은 오래 전부터 인간의 생활 속에 있었던 현상이지만 교육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기관이 생기기 전까지는 학습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부모나 장인(匠人)은 자녀나 제자를 그들의 부모나 스승으로부터 배운 대로 가르쳤다. 따라서 학습의 이론에 대한 필요성은 거의 없었다. 하는 방법을 보이며 설명하고 그대로 잘 따라하면 칭찬을 해주고 잘못하면 벌을 주면 되었다.
그러나 학교가 생기면서부터 사정은 크게 달라졌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들은 일상생활에 직접 필요한 것들을 배우던 때와는 크게 다르다. 그것이 어떤 과목의 내용이든 간에 학생이 그 학습과제를 일상생활과 직접 연결시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볼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학습자는 왜 배워야 하는지를 모르는 채, 학교에서 가르치고 부모가 그것을 잘 배워야 장래에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하니까 배운다. 그러나 장래의 훌륭한 사람은 어린 학습자에게는 거리가 먼 이야기다. 그것보다 지금 당장 하고 싶고 알고 싶고 관심을 끄는 일들이 너무나 많다. 이렇게 마음이 끌리는 것들을 제쳐두고 장래에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한 것, 그러나 그것이 언제인지 실감이 나지 않는 것을 공부해야 되는 어린 학습자에게서 언제나 공부에 열중하는 학습태도만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학교에서의 형식적 교육이 시작되면서부터 학습활동의 효율성에 대해 교사들이 큰 기대를 가지고 있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학습과제를 헤아릴 수 없이 여러 번 되풀이 제시하지만 뚜렷한 성과를 얻는 경우는 적다.
- 참고문헌
-
1. 고벽진 외, 신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2. 고후순 외,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1996.
3.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4. 김연진 외, 유아․아동발달, 동문사, 2003.
5. 김혜숙 외, 교육방법론, 학문사, 2002.
6. 노은호 외,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2000.
7. 이경희 외,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8. 정명화 외,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9.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 비교, 공통점과 상이점
- [방통대 2016-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중간과제물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