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 비교,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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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참고자료 입니다.

1.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과제물 요구사항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2. 과제물 요구사항과 관련없는 내용들로 채워진 자료들을 조심하세요.


※ 과제물 필수 요구사항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설명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 설명
3.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설명

♥ 과제완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란
2) 고전적 조건화의 현상
3) 학습원리

2. 조작적 조건화
1) 강화의 개념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세 가지 중요한 조건
3) 강화인자의 유형
4) 강화 스케줄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

4.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학습이론이 왜 필요한가를 생각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학생들에게나 교사들에게 이론이란 말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며 실용성이 없고 비현실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짐으로써 거부감마저 가지게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학생, 교사, 학부모 등 누구를 막론하고 사람은 비록 체계적인 것이 되지는 못하지만 그 나름대로의 학습에 대한 신념이나 이론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공부할 때 특정의 방법을 택하고 자녀나 학생들에게 공부 방법을 지시하기도 하는데 그럴 때 그는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또 가장 잘 기억된다는 것을 그 나름대로 알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교사의 입장에서는 보다 나은 교수방법의 선택을 위해 어느 정도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학습은 오래 전부터 인간의 생활 속에 있었던 현상이지만 교육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기관이 생기기 전까지는 학습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부모나 장인(匠人)은 자녀나 제자를 그들의 부모나 스승으로부터 배운 대로 가르쳤다. 따라서 학습의 이론에 대한 필요성은 거의 없었다. 하는 방법을 보이며 설명하고 그대로 잘 따라하면 칭찬을 해주고 잘못하면 벌을 주면 되었다.
그러나 학교가 생기면서부터 사정은 크게 달라졌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들은 일상생활에 직접 필요한 것들을 배우던 때와는 크게 다르다. 그것이 어떤 과목의 내용이든 간에 학생이 그 학습과제를 일상생활과 직접 연결시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볼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학습자는 왜 배워야 하는지를 모르는 채, 학교에서 가르치고 부모가 그것을 잘 배워야 장래에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하니까 배운다. 그러나 장래의 훌륭한 사람은 어린 학습자에게는 거리가 먼 이야기다. 그것보다 지금 당장 하고 싶고 알고 싶고 관심을 끄는 일들이 너무나 많다. 이렇게 마음이 끌리는 것들을 제쳐두고 장래에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한 것, 그러나 그것이 언제인지 실감이 나지 않는 것을 공부해야 되는 어린 학습자에게서 언제나 공부에 열중하는 학습태도만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학교에서의 형식적 교육이 시작되면서부터 학습활동의 효율성에 대해 교사들이 큰 기대를 가지고 있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학습과제를 헤아릴 수 없이 여러 번 되풀이 제시하지만 뚜렷한 성과를 얻는 경우는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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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후순 외,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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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김혜숙 외, 교육방법론, 학문사, 2002.
6. 노은호 외,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2000.
7. 이경희 외,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8. 정명화 외,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9.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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