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D]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 비교, 공통점과 상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9 / 2016.10.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참고자료 입니다.

◎ 과제물 요구사항에 맞도록 작성하였습니다.
◎ 불필요한 자료들을 넣어 분량 늘리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 과제물 요구사항과 관련없는 내용들로 채워진 자료들을 조심하세요.
◎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과제완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과제물 필수 요구사항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설명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 설명
3.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설명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
4.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현대 교육의 패러다임은 구성주의 이론이 중심이 되고 있다. 구성주의 이론은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창의력과 발산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또한 교수자·학습자간의 상호작용만을 중시했던 기존의 행동주의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교수자·학습자 뿐 아니라 학습자-학습자간의 상호작용도 중요시하여 보다 다양하게 지식을 습득한다. 하지만 학습의 통제력을 지나치게 학습자에게 두기 때문에 자기주도적인 훈련이 되어있지 않은 학습자들의 경우 학습의 효과가 떨어지는 위험성이 존재한다. 반면에 행동주의 이론 모델은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지 않고, 학습자가 다소 주입식으로 학습하게 되는 단점이 있기에 행동주의만으로는 불완전하지만, 짧은 시간에 높은 학습효과를 내는 장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 학습모델의 약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대표적인 행동주의 이론인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고벽진 외, 신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2. 고후순 외,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1996.
3.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4. 김연진 외, 유아․아동발달, 동문사, 2003.
5. 김혜숙 외, 교육방법론, 학문사, 2002.
6. 노은호 외,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2000.
7. 이경희 외,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8. 정명화 외,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9.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교육, 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인간의 학습은 평생을 거쳐서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발달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학습 이론적 관점에서 발달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한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며, 학습의 법칙이나

  • [방통대 2016-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고전적 조건현상 1)파블로프의 실험① 조건형성이란?② 파블로프의 실험2)고전적 조건형성의 이론① 제1단계② 제2단계③ 제3단계3)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2.조작적 조건형성 1)손다이크의 실험과 효과의 법칙2)스키너의 실험과 강화원리① 행동조형 연구② 다양화 강화계획③ 교육

  • (방통대 2016-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가. 고전적 조건화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나. 조작적 조건화1. Skinner의 생애 및 업적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3. 강

  • 방통대 2016-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개 요Ⅱ. 서 론Ⅲ.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1. 파블로브의 실험1) 무조건자극2) 무조건반사3) 중성자극4) 조건반사2.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1) 획득(獲得, acquistion)2) 강화(强化, reinforcement)3) 소거(消去)와 자발적 회복(自發的 回復, extinction and spontaneous recovery)4) 자극일반화(刺戟一般化, stim

  • [교육심리학, 교육학, 교육]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행동주의 심리학적 인간관(I. P. Pavlov의 조건반사이론(S-R), E. L. Thorndike의 시행착오설(Trial and Error Theory, B. F.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2) 정신분석학적 인간관(S. Freud)(3) 인본주의 심리학적 인간관(J. H. Pestalozzi)3) 교육심리학의 발달4)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2. 인간의 기본적 욕구(A. H. Maslow)3. 인간발달의 이해1) 발달의 개념2) 유전-환경의 영향3) 발달의 원리4) 발달환경5) 발달이론(S. Freud의 발달이론, E. H. Erickson의 사회심리 발달이론, L. Kohlberg의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