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 예술 A형]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과제를 쓰실 때 그 취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8 / 2016.09.18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2016 취미와예술A형] 교재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 우리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 그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
- 취미 구별짓기수단 - 클래식음악] 취미와예술A형 교재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수단으로서의 취미,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2016년 취미와예술A형
- [취미와 예술 A형]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 취미와예술 A형-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학교 2016 취미와예술 A형 중간과제물
- 취미와 예술 A형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 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A형 |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과제를 쓰실 때 그 취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신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을 정리하시고, 그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에 대해서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2학년 취미와 예술 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구별짓기의 수단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구별짓기 취미의 사례는 골프로 선정하였으며,
앞에서 서술한 이론과 비교하여 심층 분석하였습니다.
본문의 출처는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세요.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부르디의 사회학적인 이해
2. 부르디 구별 짓기의 주요 내용과 특성
3. 골프의 개념과 특성
1) 골프운동이란?
2) 골프참여의 특성
4. 골프가 구별 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 특성, 사회적 배경
1) 스포츠와 계급
2) 골프의 구별 짓기 특징
5. 골프가 구별 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 분석
III.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우리가 살아가다 보면 상류층이 아니기에 일반인은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것이 많이 있다.
이것으로 은연중에 상류층에 대한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인들은 상류층의 구별 짓기의 수단에 대한 불만이 있을 것이나 그렇다고 무턱대고 따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 이유는 구별 짓기의 수단은 그들만의 권력이나 경제력으로서 할 수 있는 특별한 운동으로 일반인들은 그들이 실행하기에는 대체로 한계에 부딪힌다고 하겠다.
어떻게 보면 구별 짓기라는 것은 인류가 계층화가 되면서부터 자연적으로 발생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 그들이 상류층이라는 것을 상징화하기 위한 다양한 것을 개발했을 것이다.
물론 취미생활을 함에 있어서도 일반인들과는 조금 다른 고귀한 것을 원했을 것이다. 그것이 결국 구별짓기 수단의 원천이 되었을 것이고 오늘날에도 계속적으로 그것은 진행 중이다.
II. 본론
1. 부르디의 사회학적인 이해
Bourdieu의 사회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이론적 사유의 배경이 된 성장환경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Bourdieu는 계급에 따라 차별이 심하던 1930년에 프랑스 남서부의 피레네 지방에서 태어나 하층민으로서 심한 차별대우를 경험하며 성장했다(오병돈, 2008).
그러한 그가 프랑스의 수재들이 모인다는 파리의 고등사범학교에 입학한 것은 그 당시 학벌경쟁이 심했던 프랑스 사회에서 상층 집안의 자제에게만 한정된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대단히 이례적인 사건이었다 홍성민, 피에르 부르디외와 한국사회, 살림, 2004.
. 이 때 부터 Bourdieu는 귀족적이고 권위적인 파리의 학교제도에 대해서 대단히 비판적인 생각을 갖게 되었으며, 운동권 학생이 되었고, 이를 계기로 1968년 5월에 학생운동이 일어날 당시 대학 교수직을 가지고 있었지만 운동권 교수 중 최선봉에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상속자’를 출판하여 프랑스 대학의 학생운동에 중요한 이론서 역할을 했는데, 프랑스 사회의 계급적 위계질서가 철폐되지 않고 계속해서 재생산되는 기본적인 원인이 바로 학교제도에 있음을 논리적으로 지적하였다.
- 참고문헌
-
경수진, 부르디외의 발생론적 구조주의 이론에 근거한 한국의 무용 대중화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권기남, 상류계급 골프문화의 구별짓기와 계급재생산, 경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김성익, 골프연습장 지도자와의 접촉 유형이 회원 재소비 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김화수, 골프운동 참여정도에 따른 긍정적 태도 및 자기관리 행동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나영호, 골프대중화를 위한 사회학적 측면의 조사연구, 수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6.
박진환, 골프연습장 이용자의 성취목표 지향성과 내적동기가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손석정, 내기골프에 대한 법적 고찰, 사회교육학회지, 2005.
송윤경, 골프대중화를 위한 정책개선 방향, 용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신좌중, 골프 참여자의 자기관리 및 운동중독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안대한, 한국 골프장 사업의 현황과 과제, 한국스포츠행정경영학회, 1999.
양규모, 골프 대중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오병돈, 프로축구 서포터즈의 하위문화와 정체성 형성 및 문화적 구별짓기 과정 탐색, 충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윤인진?김상운, 여가활동의 사회집단별 차이와 불평등, 사회과학연구, 2005.
이정식?구본일, 골프장의 자연환경 폐해문제와 친환경적 대처방안, 한국스포츠무용철학회지, 2002.
조광익, 여가 소비 양식의 분석을 위한 문화자본 이론의 적용, 관광학연구, 2006.
홍성민, 피에르 부르디외와 한국사회, 살림,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미와예술2A)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지위를 드러낼 수있는 구별짓기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골프-에 역할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0k
- 2016년 2학기 취미와예술 중간시험과제물 A형(현대인의 삶과 취미)
- (취미와예술 A형)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 2018년 방송대 취미와예술A형] 교재의 1장 “취미의 역사”의 4절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11-13쪽)에 보면 19세기의 피아노 연주처럼 한때 고상한 취미였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천박한 취미로 바뀐 취미의 사례. 우리사회에서 고상한 취미였다가 천박한 취미로 바뀐 취미의 사례, 누가 그 취미를 주로 즐겼으며 고상한취미에서 천박한취미로 바뀌게된 원인
- [자기소개서]독특한 자기소개서 100여가지 상세예문과 면접대비 가이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