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대중영화의이해]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대중영화의 이해]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대중영화의 이해]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2017 방통대 대중영화의 이해,컴퓨터과학과 공통 과제물:본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대중영화의이해 2018}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대중영화의이해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공통 |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 하고 싶은 말
-
국문학과 1학년 대중영화의이해 공통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직접 영화를 보고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영화 ‘사이코’에 대한 이해
(1) 시각적 속임수
(2) 시청각적 속임수
3. 영화사적 의미
Ⅲ. 개인적인 평가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알프레드 히치콕은 영화에 자신이 직접 등장해 자신의 서명을 하는 영화적 서명 방식을 유행시키거나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관객의 심리를 조절할 줄 아는 영화심리학의 대가이자 전설적인 감독이다. 그래서 영화학자 마크랭거는 "현대 영화 곳곳에 영향력의 그림자"를 드리우는 감독"으로 표현한 적이 있다. 히치콕 영화 이후 현대 영화에 등장하는 관음증, 맥거핀, 무대 공포증 등의 소재는 히치콕만의 상징이 되었다. 히치콕은 시점 쇼트와 역 쇼트 구조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해 죄의식, 편집증, 공포 등 정신분석학적 주제를 다양하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1960년에 만들어진 영화 사이코는 공포영화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관객에게 쇼크를 준 영화였다.
이 영화는 실존했던 위스컨신의 연쇄살인범인 에드 게인을 모델로 한 로버트 블로크의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처음부터 무서움을 조장하는 드라큘라나 뱀파이어 좀비 같은 초자연적인 존재가 등장하는 영화와는 달리 사이코는 충격적이고 오싹한 장면 없이 느슨하게 다가가 관객에게 충격의 강도를 높여 공포를 안겨주었다. 그런 면에서 보면 매우 지적인 공포영화라고 볼 수 있다. 이 영화가 개봉 당시 비평가들이 대부분 떨떠름한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관객의 반응은 압도적이었고 여자 주인공이 죽는 장면으로 인해 졸도하는 관객도 속출했다. 특히 히치콕 감독이 영화 사이코의 오프닝 크레디트가 시작되면 관객을 극장으로 들여보내지 않는다는 특별한 정책을 도입하면서 더욱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 이후 이 영화는 속편과 리메이크 작이 이어졌으며 현재까지 영화사에서 가장 유명하며 영향력 있는 공포영화로 손꼽히고 있다.
- 참고문헌
-
이경분 / 영화음악의 역할에 관한 연구 : 히치콕 영화 <사이코>를 중심으로 / 국내 학술기사 음악과 민족 제28호 / 1-7p.
이순옥 / 알프레드 히치콕의 〈사이코〉와 〈새〉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 건국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신지식의 최전선 / 최혜실 저 / 한길사 / 2008 / 138p.
너무 많이 알았던 남자, 히치콕…탄생 113주년 맞은 서스펜스 스릴러의 신 / MK뉴스 / 2012.08.29 11
자료평가
- 좋은 글이었습니다.
- cenovis***
(2016.09.30 16:17:29)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18년 2학기 - 대중영화의 이해 - 일본사회문화의이해 -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감상문
- (대중영화의 이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 한국방송통신대학 컴퓨터과학과 대중영화의 이해 과제물 히치콕-사이코
- 대중영화의이해 2017]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017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국문 일본 컴퓨터 중간과제물 레포트
- 대중영화의이해1공통)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 3장4장에서 언급되있는 영화들-사이코-사진 및 참고할 영화등 모든영화포함중 영화사적의미와 개인적인 평가기술하시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