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노인복지론] 치매노인의 가족수발자를 인터뷰하고 잔여적 복지가 어떻게 노인돌봄에 있어서 가족과 치매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인터뷰 대상 인적사항, 치매증상, 치매노인 돌봄, 잔여적복지 개념 특징, 한국 돌봄제도에서 잔여적인 특징, 치매노인 관련제도가 노인과 가족 삶에 어떠한 영향, 사례를 통해본 한국 돌봄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1 / 2016.09.21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노인복지론 공통) 치매노인의 가족 수발자를 인터뷰하고 잔여적 복지가 어떻게 노인돌봄에 있어서 가족과 치매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시오
- 노인복지론4공통) 치매노인의 가족 수발자를 인터뷰하고 잔여적 복지가 어떻게 노인돌봄에 있어서 가족과 치매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시오0k
- 노인복지론/치매노인의 가족 수발자를 인터뷰하고 잔여적 복지가 어떻게 노인돌봄에 있어서 가족과 치매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시오 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치매증상은 어떠한가 한국 돌봄 제도에서 잔여적인 특징이 나타나고 있는가(노인복지론 교육학과 환경보건학과 2016년 2학기 중간과제물)
- 치매노인의 가족 수발자를 인터뷰하고 잔여적 복지가 어떻게 노인돌봄에 있어서 가족과 치매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시오
- 노인복지론]치매노인의 가족 수발자를 인터뷰하고 잔여적 복지가 어떻게 노인돌봄에 있어서 가족과 치매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시오 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치매증상은 어떠한가 한국 돌봄 제도에서 잔여적인 특징이 나타나고 있는가(노인복지론 교육학과 환경보건학과)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노인복지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노인복지론 |
공통 | 치매노인의 가족 수발자를 인터뷰하고 잔여적 복지가 어떻게 노인돌봄에 있어서 가족과 치매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시오. *실제 인터뷰할 대상이 없을 경우, 자신이나 신문등의 사례를 찾아 조사하시오. (분량 A4 용지 3장 이상 제출하시오) (30점 만점) - 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 - 치매증상은 어떠한가 - 치매노인 돌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잔여적 복지 개념은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 한국 돌봄 제도에서 잔여적인 특징이 나타나고 있는가 - 치매노인 관련제도가 노인과 가족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사례를 통해 본 한국의 돌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 하고 싶은 말
-
[2016년 2학기 방통대 4학년 노인복지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치매노인의 가족 수발자를 인터뷰하고 잔여적 복지가 어떻게 노인돌봄에 있어서 가족과 치매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시오. *실제 인터뷰할 대상이 없을 경우, 자신이나 신문등의 사례를 찾아 조사하시오.
- 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
- 치매증상은 어떠한가
- 치매노인 돌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잔여적 복지 개념은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 한국 돌봄 제도에서 잔여적인 특징이 나타나고 있는가
- 치매노인 관련제도가 노인과 가족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사례를 통해 본 한국의 돌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년 2학기 환경보건학과,교육학과 4학년 노인복지론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성 치매의 정의
2. 노인성 치매의 발병원인
1) 알츠하이머병
2) 혈관성 치매
3) 기타 치매
3. 노인성 치매의 특징
4. 치매노인의 현황
5. 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
6. 치매증상은 어떠한가
7. 치매노인 돌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8. 잔여적 복지 개념은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9. 한국 돌봄 제도에서 잔여적인 특징이 나타나고 있는가
10. 치매노인 관련제도가 노인과 가족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사례를 통해 본 한국의 돌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2. 치매노인 부양가족의 복지증진방안
1) 치매노인 부양가족의 부양부담 줄이기 위해 노력
2) 치매가족 및 지역사회의 조직화 사업 추진
3) 치매노인 부양방법에 대한 교육 및 정보제공 서비스
4) 부양자의 자기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훈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016 노인복지론
Ⅰ. 서론
노인복지론 : 치매는 노인들이 많이 걸리며 오랜 시간 돌봄이 필요한 질병으로 그 어느 질병보다 타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질병이다. 치매노인 돌봄은 예전에는 가족 간의 일로 인식되어있었으나 고령화 사회가 되며 치매환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가 증가하면서 가정에서 치매노인을 돌볼 인력이 마땅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더군다나 현대인들이 점점 개인주의적으로 변하게 되면서 치매노인을 가정 내에서 가족 구성원들만의 힘으로 부양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노인 돌봄 제도는 잔여적 복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데, 잔여적 복지는 요구를 느끼는 것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보며, 문제 상황도 긴급상황이나 위기상황으로 보는 부정적 견해를 내포한 의미이다. 가족이나 시장경제가 개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시켜 줄 수 없을 때에 한해서 국가가 일정기간동안 기본적인 삶을 유지시켜주는 보완적인 기능을 의미한다. 이 때 대상자들은 ‘삶의 질 향상’이라는 개념보다는 가지고 있는 자원이 모두 고갈된 이후에만 도움을 받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안전망의 개념으로 복지를 보는 관점이며, 이는 선별주의와 비슷하다. 지금부터 치매노인의 가족 수발자를 인터뷰하고 잔여적 복지가 어떻게 노인돌봄에 있어서 가족과 치매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도록 하겠다. -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 -치매증상은 어떠한가 -치매노인 돌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잔여적 복지 개념은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한국 돌봄 제도에서 잔여적인 특징이 나타나고 있는가 -치매노인 관련제도가 노인과 가족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사례를 통해 본 한국의 돌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참고문헌
-
김태현, 이금룡, 성미애, 노인복지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김종해, 여유진, 유범상, 사회복지개론, 방송대 출판부, 2013.
최순옥, 김혜숙 외 3명 저, 노인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2016.
조유향, 치매노인케어론, 집문당, 2015.
조현, 고준기 저, 치매노인과 장기요양보험, 계축문화사, 2013.
고경동, 노인복지와 치매재활, 만수출판사, 2015.
최인희, 노년기 가족돌봄의 위기와 지원방안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4.
유성호, 전태범 저,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이해와 사례, 학지사,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복지론 4공통) 치매노인의 가족 수발자를 인터뷰하고 잔여적 복지가 어떻게 노인돌봄에 있어서 가족과 치매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시오. *실제 인터뷰할 대상이 없을 경우, 자신이나 신문 등의 사례를 찾아 조사하시오
- 노인간호학4) 배회증상보이는 치매환자간호시대처요령을 7가지이상기술 문제행동나타내는 치매환자가족의 부양부담특성 3가지이상 기술하시오0k
- [노인복지론 공통] 치매노인의 가족 수발자를 인터뷰하고 잔여적 복지가 어떻게 노인돌봄에~
- 노인복지론 노인돌봄사례 기사나 뉴스] 한국노인돌봄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인지, 제도적인지 신문이나 인터넷 뉴스 기사에 실린 노인돌봄사례를 중심으로 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 노인복지론, 2020년 방송대 노인복지론
- (방송통신대 노인복지론 기말과제물)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치매돌봄을 둘러싼 대표적인 관점으로 의료적 모델 사회적 모델 사람중심케어 모델 잔여적 노인복지실천과 제도적 노인복지실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