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 에릭슨의 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9 / 2016.09.1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관의 개념
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1) 주입식 교육관
(1)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2)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
2) 자연주의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의 개념
(2) 자연주의 교육관의 특성
3) 진보주의 교육관
(1) 진보주의 교육관의 개념
(2) 진보주의 교육관의 특성
4) 실존주의 교육관
(1) 실존주의 교육관의 개념
(2) 실존주의 교육관의 특성
5) 주입식 및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3)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4)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Ⅲ. 본론
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1) 이론의 개념
2) 기본가정
3) 주요 특성과 원리
2. 성격발달단계와 교육적 시사점
1) 제 1단계(신뢰감 대 불신감)와 교육적 시사점
2) 제 2단계(자율성 대 수치감)와 교육적 시사점
3) 제 3단계(주도성 대 죄의식)와 교육적 시사점
4) 제 4단계(근면성 대 열등감)와 교육적 시사점
5) 제 5단계(정체감 대 혼미)와 교육적 시사점
6) 제 6단계(친밀감 대 고립감)와 교육적 시사점
7) 제 7단계(생산성 대 침체감)와 교육적 시사점
8) 제 8단계(자아통합 대 절망감)와 교육적 시사점
3.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평가
1) 공헌점
2) 비판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관의 개념
교육관이란 교육의 개념과 목적, 내용과 방법 등에 대한 신념체제를 말한다. 교육관은 기본적으로 세계관과 인간관, 사회관, 진리관 등과 같은 가치관에 입각하여 결정된다. 다시 말해, 어떤 세계관이나 인간관, 가치관을 갖느냐에 따라 교육을 보는 관점이 달라지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시대와 사회에 따라 가치관이 달라지며 또한 그에 따라 교육관이 달라져 왔다. 동양과 서양의 교육관이 서로 특징적인 차이점을 보이는 것은 이 때문이다.

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1) 주입식 교육관
(1)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주입식 교육관에서의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관점이다. 이때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은 가치 있는 것이며 가르치는 사람은 그것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전수해 주어야 하고, 배우는 사람은 주어지는 모든 내용을 수용하여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이는 교육을 마치 항아리에 물이나 곡식을 부어 넣듯이 사람의 머리나 마음속에 지식이나 신념을 부어 넣어 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교육관이다. 인간이 가지는 내면의 무궁무진한 잠재성이 비록 획일적인 교육 아래에서도 다양한 성인으로 자라게 하는 것이다. 또, 창의성을 기른다는 명목아래 무조건 풀어놓는 것이 최선이 아닌 것도 깊게 생각해 볼 문제이다.
참고문헌
정영근 역(2009) 교육학의 거장들, 하길사
이희경(2010)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조성자(2009)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창지사
강기수(2006)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세종출판사
주영흠(2005) 자연주의 교육사상, 학지사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옥형(2011) 아동발달, 집문사
최경숙(2012)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안인희 외(1996)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
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김인식 외(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1994) 자율학습 교육학,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오늘날 우리나라의 교육은 여전히 대부분 주입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주입식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나 요구, 발달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교사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을 하기 때문에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의사결정 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등 21세기의 중요한 덕목들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의 측면에서 비판을 받

  • 인간과 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인간과 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차본론1, 주입식 교육관1) 주입식 교육관의 정의2)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과 예2, 진보주의 교육관(성장식 교육관)1)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배경2) 진보주의 교육원리3) 진보주의 교육방법4) 진보주의 교육의 교육적 시사

  • (방통대 2016-2)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설명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청소년교육과 1학년 인간과교육 공통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설명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 주입식 교육관2) 자연주의 교육관3) 진보주의 교육관4) 실존주의 교육관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의 성격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1) Dewey :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며 또한 사회진보를 가져오는 근본적인 수단과 방법이다.2) Brameld : 교육은 사회적 자아실현의 과정이다. 사회적 자아실현은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자아실현을 의미한다.교육의 정의 방식규범적 정의 분석 : 주입, 도야, 계명, 성장, 자아실현, 주형으로서의 교육서술적 정의 분석 : 행동의 변화약정적 정의 분석3) Pestalozzi : 교육은 사회개혁의 수단이다라고 주장, 즉 개인의 인간성을 완성하여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