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9 / 2016.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건강교육
공통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목차
1. 서 론
2. 유아교육의 개념
3. 건강교육의 개념
4. 3-5세 누리과정의 개념
5. 보육과정의 개념
6.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
7. 7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8.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 건강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9. 결론
10.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에서의 규칙적인 생활과 활발한 운동으로 인하여 영양소의 필요량이 크게 증가하며, 소화흡수 능력이나 병에 대한 저항력도 크게 증가하여 성인과 거의 같은 식사를 할 수 있게 된다. 아동기 전반기에서는 발육이 비교적 지속적이며 불규칙적인 식욕과 식생활 패턴을 보이기 쉽다. 그러나 후반기에 가서는 사춘기를 맞이하며 다양한 신체적?생리적 변화와 함께 빠른 속도록 성장?발달하게 되고 개개인의 식습관이 형성된다.
또한 아동기의 올바른 영양과 식습관이 이후 성인기에서 영양과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아동기의 성장발육을 위해서 적절한 영양 공급과 운동 및 휴식은 중요하다. 만약 이 시기에 영양의 불량이나 과다로 인하여 건강에 장애가 오면 정서적, 지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이를 제공하여야 하며, 설탕이나 과다한 열량 섭취는 비만의 원인이 되므로 삼가 해야 한다. 적절한 운동과 휴식이 학령기 아동들의 심신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였다 할지라도 휴식이 충분하지 않거나 운동이 부족하면 신체가 약해지고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된다. 질병이 발생하면 성장은 일시적으로 정지된다. 아동들이 뛰어 노는 시간이 많아지면 성장이 현저히 증가된다는 보고가 있다.
아동기의 건강은 청소년기의 성장은 물론 성인 건강의 밑거름이 된다.

2. 유아교육의 개념
전통적인 방식의 유아교육은 교육과 보육이 구분되는 활동이다. 교육은 보다 적극적인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다. 유아는 발달학적으로 여러 영역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전인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의 유아교육이 되어야 한다. 교육은 모든 유아들에게 다양한 특성에 맞게 전인적 교육 즉, 성장과 발달을 위해 인생의 첫 시기에 받는 교육이다.
참고문헌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이미화 외 다수(2012), [5세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유아평가 연구- 평가척도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교육과학기술부(2013).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조명화, 유치원 교육과정 「건강 생활」 영역의 내용 및 활동 체계, 경상대 교육대학원, 2010
최애경, 안부금, 좌승화(2010), 영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안영진, 누리과정에 따른 새 유아사회교육, 교육과학사, 2013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최민수, 정영희 2014 『아동건강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좀더 요점정리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chu***
    (2016.04.16 21:28:26)
회원 추천자료
  • 만 5세아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 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케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참고하여 본론에서는 만 5세아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부가적으로 누리과정에 대한 나의 생각을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1. 누리과정 개념과 의의가. 개념누리과정은 국무총리령으로 제정되었으며, 지난 2012년 3월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또한 누리과정은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 있어 국가에서 책임을 지겠다는 강력한 정부의지의 표출이라 할

  • 교과교육론3공통) 개정누리과정적용에 따른 교육계획안작성시 강조되는 고려점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0k
  • 누리과정 영역 목표, 내용 범주 및 내용, 놀이 사례, (제시한 놀이 사례 관련) 놀이중심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예: 동작교육 관련 영역의 개정누리과정 목표, 내용 범주 및 내용, 놀이 사례, 제시한 놀이 사례 관련 놀이중심 활동계획안).(25점)3. 이야기 나누기, 새노래, 게임의 활동 유형별 수업 방법의 순서 (총 3개 활동)에 대해 방송대 교과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기술하시오. (20점)Ⅰ. 서 론유아들이 건강한 몸과 건전한 사고를 지니고 자라고 바르

  •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통합 미술프로그램으로는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서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기 때문에 필수적이며 사전활동, 도입, 전개, 마무리, 유의사항, 평가(교사와 유아) 확장활동 단계로 구성할 필요가 있고 표현능력, 공간능력, 탐구능력, 언어표현능력 등이 발달 된 것을 볼 수 있었다. 김경희(2011).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프로그램 모형개발02 서적조사< 연령별 발달능력 >연령별 발달능력으로 보았을 때 1-3세의 경

  • 이명박 정부의 보육정책 연구
  • 보육 정책 221) 만0~2세 전면무상보육정책 222) 만 5세 누리과정 233) 정책의 이해당사자 244) 결정 및 예산통과과정 265) 결정과정의 문제점 29IV. 이명박 정부의 무상보육정책의 집행과정 291. 2008년~2010년 292. 2011년(정책변동) 313. 시행 과정에서 문제점 331) 정책의 낮은 실효성 332) 정책의 부적절성과 비일관성 343) 정부와 지자체의 재정문제 354. 대안 361) 근본적 정책 방향 설정 362) 국.공립시설 확충 363)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실질적 여건 개선 365.

  • 0-2 세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
  • 0-2 세 표준보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본론1. 0-2세의 언어발달과정1) 음성언어 발달2) 문자언어 발달2. 표준 보육과정1)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2)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제 2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비교3. 3차 표준 보육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1) 0-1세2) 2세3) 각 수준에 따른 교사의 역할4. 어린이집 운영사례1) 만 0세2) 만 1세3) 만 2세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언어습득은 생애초기인 영아기에 상당부분이 이루어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