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 생산성의 근거,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각각 적용하고 경제적 가치평가가 지니는 사회적 의의와 활용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3 / 2016.03.23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요약하여 정리하고 자신 혹은 주변의 가정생활을 관찰하여 생산성의 근거를 각각 제시하시오.
- 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요약하여 정리하고 자신 혹은 주변의 가정생활을 관찰하여 세 가지의 가사노동 사례
- [방통대 2014-1]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요약하고 사례별로 생산성의 근거를 각각 제시한후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각각 적용하시오
- [가사노동․시간관리A]가사노동의 가치평가 방법, 사례의 생산성의 근거, 화폐가치 산출 과정 비교, 의의와 활용방안
- 가사노동?시간관리2A) 교재 3장에서 ‘2절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과 ‘3절 가사노동의 가치평가’ 부분을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학생 자신 혹은 주변의 가정생활을 관찰하여 세 가지의 가사노동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생산성의 근거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가사노동.시간관리 |
---|---|---|---|---|---|
B형 | 1. 지시한 범위의 교재 내용에 대한 적절한 요약(6점) 2. 두 가지 가사노동 사례 제시(2 * 2= 4점) 3. 가치평가에 필요한 정보 수집(2 * 2= 4점) 4. 제시한 세 가지의 사례에 대하여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 선정(2 * 3 = 6점) 5. 선정된 가치평가방법을 적용하여 화폐가치 산출(2 * 3 = 6점) 6. 가사노동 경제적 가치평가의 제도적 활용방안 논의(4점) |
- 하고 싶은 말
-
- 가정학과 2학년 가사노동과 시간관리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가. 전통적 농경사회 (가사노동 중심)
나. 여성의 가사노동에 대한가치
Ⅱ. 본론
가. 가사노동의 실태 및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과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부분을 요약
나.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을 나타내는 5가지 사례
나. 가사노동의 적절한 가치평가방법 및 화폐가치산출
다. 가사노동에 대한 경제적 가치평가가 지니는 사회적 의의와 활용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가. 전통적 농경사회 (가사노동 중심)
1. 생산 경제의 발전
* 농업 : 밭농사중심, 일부 저습지에서 벼농사 시작
* 가축사육이 증가
2. 주거의 변화
* 배산임수의 취락을 형성 : 구릉지대, 농경이 발달과 인구의 증가
* 집 자리:직사각형움집->점차 지상가옥, 화덕이 주변으로 이동, 저장 구덩이를 따로 설치
3. 사회의 변화
*분업의 발생 : 여성 - 가사 노동, 남성 - 농경, 전쟁
*잉여 생산, 사적 소유 : 빈부의 차, 계급 분화 -> 지배층 무덤에 고인돌 등장
『원시사회』
여성의 노동도 채집위주였을 것이다.
『농경사회』
농경사회의 출현 이후 인간은 좀 더 복잡한 사회조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가족과 대가족 을 위한 경제권 행사의 가부장권을 출현, 자식들은 혼인을 하더라도 한 울타리 내에서 생 활하며 부모의 대를 계승하여 물려 내려온 농업에 종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조선 초기 ⇒ 조선후기』
여성은 균등상속으로 일정한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조선후기로 올수록 상속제도는 적장자중심과 남성중심으로 상속제도가 변화되어 간 다. 이것은 가문과 제사의 책임을 맡은 적장자 중심의 상속이 이루어진 것이다. 또한 이러 한 흐름은 유교적 이데올로기와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전통사회의 여성들은 자신의 지위를 찾기보다는 한 가족의 일부로서 많은 노동을 했으며 일부 상류계층만이 노 동에서 해방되어 자신의 권위를 누릴 수 있었다. 전통사회의 여성들은 대체로 가정에서 경 제력이 없이 많은 노동을 했다. 상속양이 줄어드는 시점에서 여성은 더욱 가부장사회에 종 속되었다. 대체로 여성은 상속에서 제외되어 가사노동에 시달렸으며 집안에서의 지위보다 는 가정경제가 어려움을 이겨내는 것이 큰 문제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사노동?시간관리2A) 교재 3장에서 ‘2절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과 ‘3절 가사노동의 가치평가’ 부분을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학생 자신 혹은 주변의 가정생활을 관찰하여 세 가지의 가사노동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생산성의 근거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 가사노동시간관리2B)교재 1장 3절 가사노동의 특성, 3장 2절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 3장 3절 가사노동의 가치평가의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요약하여 정리하시오0K
- {가사노동․시간관리2A}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
- //가사노동?시간관리//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
- 가사노동?시간관리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