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공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7 / 2016.03.1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노인복지론4공통 베이비붐 세대현황과문제점 파악하고 노인의 세 유형을 적용해 제시한 후 이중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대응은 무엇인지를 논하시오00
-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정보사회와 디지털문화 공통]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우리 사회에서 프라이버시의 보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피해를 입었던 사례를 분석해 보고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으려면 어떤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지 모색해 보시오.
- 문화교양학과 4 정보사회와디지털 문화 이번 학기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 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쓰신 후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 교재 내용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하나 골라 왜 그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 [과학기술]과학기술의 발전과정, 과학기술의 실태, 과학기술과 정치 및 사회, KAIST(카이스트, 한국과학기술원)의 특징, 제도개선계획, KAIST(카이스트, 한국과학기술원)의 제도 개선방안, 교과과정 개선방안 분석
- 문헌정보학과의 현황과, 각 학교에서 문헌정보학과의 연혁과 교과과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
공통 | 1. 다양한 정보기기의 발전에 따른 개인자유의 침해 사례를 살펴 보고 개인자유의 침해를 막을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2.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4공통)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0k
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4공통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집단지성에 대한 소고
1) 집단지성의 의미
2) 집단지성의 역사
3) 집단지성의 특징
2.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
1) 델의 아이디어스톰(IdeaStorm) 도입 배경
2) 델의 아이디어 스톰
3) 아이디어스톰의 주요 기능
4) 아이디어스톰의 실제 사례
3.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2
1) 위키피디아(위키백과)
2) 크라우드소싱
3) IBM. Innovation Jam
4) 오픈 소스
5) 네이버 지식in
6) 집단 지성 실험
4.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
5. 집단지성의 한계에 대한 나의제언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국 사람은 남의 눈을 의식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내 의견이 다르더라도 여러 사람의 의견이 일치하면 같이 동조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는 다른 의견을 제시하면 왕따 땅할까? 하는 조바심도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본에서는 이를 ‘이지메’ 당했다고 한다.
요즘과 같이 인터넷이 발달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집단지성을 형성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인터넷과 스마프톤 앱을 통해 사이버상 우리는 서로 의사 소통을 하고(e메일, 메신저)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여 벤드, 카톡, 틱톡, 라인등을 통해 서로에게 정보를 공유한다.
피에르 레비는 이러한 서로의 정보공유를 통해 의견을 교환하는 것을 집단 지성이라고 정의하였다. 인터넷에서 개인의 모든 정보가 실시간으로 모여 공동체적 지식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집단지성은 전화, 문자메시지, 동영상, 사진 등으로 시공간을 초월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된다. 과거 문자가 존재하기 이전에 지식은 인간의 기억에 의해 구전 형태로 전달되었고, 문자와 종이의 발명, 인쇄술의 발달로 인하여 지식의 기록과 대량 복제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오늘날 스마트폰과 문자메시지 메일, 웹을 통해 이미지와 영상, 텍스트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지식은 전달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술의 발달은 한편으로 왜곡된 정보로 모든 사람들에 의해 조작이 가능하고(위키피디아) 선별적 접근(정보 검색)과 완전 복제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잘못 전달되면 전혀 의도하지 않는 듯으로 전달 되 독자들의 여론형성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따른 특단의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양한 정보기기의 발전에 따른 개인자유의 침해 사례를 살펴보고 개인자유의 침해를 막을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집단지성 - 사이버 공간의 인류학을 위하여 (L'inteligence collective), 피에르 레비 지음,
-권수경 옮김, 문학과 지성사, ISBN 9788932013015
-누스페어 (World Philosophie),피에르 레비 지음, 김동윤, 손주경, 조준형 옮김, 생각의 나무, 2003년, ISBN 9788984982680
-지식의 나무, 피에르 레비 지음, 강형식 옮김, 철학과현실사, 2003년, ISBN 9788977754157
-회남자 - 고대 집단지성의 향연, 김성환 지음, 살림, 2007년, ISBN 9788952206411
-The Wisdom of Crowds, 제임스 서로위키 지음, ISBN 978-0385721707
--집단지성의 기업 내 성공적 도입에 관한 연구, 이애경.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