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광고와브랜드커뮤니케이션 A형] 기업광고의 정의를 내리고 기업광고의 유형, 기능 및 효과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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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기업광고와브랜드커뮤니케이션
A형 기업광고의 정의를 내리고 기업광고의 유형, 기능 및 효과를 자세히 설명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기업광고와브랜드커뮤니케이션 A형] 기업광고의 정의를 내리고 기업광고의 유형, 기능 및 효과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고의 개념

2. 기업광고의 정의

3. 기업광고의 유형
1) 전통적인 기업광고
(1) 호의광고
(2) 기업명 인식광고
(3) 기업 행위 인식광고
2) 세티(Sethi, 1979)의 분류
(1) 기업 이미지 광고
① 계몽/휴머니즘 광고
② 기업과시적 광고
③ 사회책임적 광고
(2) 아이디어/이슈광고
① 간접옹호광고
② 직접옹호광고
③ 위장옹호광고
3) 코(Coe, 1972)의 분류
(1) 애고기업광고
(2) 기업PR광고
(3) 공공봉사 기업광고
4) 이슈광고
(1) 상황적(situational)이슈광고
(2) 지속적(continuous)이슈광고

4. 기업광고의 기능
1) 일반광고의 기능
2) 기업광고의 기능

5. 기업광고의 효과
1) 기업광고의 효과
2) 기업광고의 기업이미지 효과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이미지란 기업에 대한 공중의 태도의 총합으로서 개인이 기업에 대해 가지는 주관적 신념, 생각, 인상의 총체로서 그 대상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을 지배하는 것이며 특정기업의 인적ㆍ물적인 모든 구성요소를 포괄하는 총체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받는다. 고 말할 수 있다. 또한 대상 기업에 대한 일반 소비자 대중이 마음속에 그리고 있는 심상으로서 오랜 동안의 직간접적인 경험의 체계이며 인상의 총체로 다양한 소비자 집단에 의해 형성된 기업의 특성(personality)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업이미지는 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개념과 인상의 총체로서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한 기업에 대한 부정적 혹은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업광고의 정의를 내리고 기업광고의 유형, 기능 및 효과를 자세히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원수, 기업이미지 관리론, 경문사, 1993.
이학식 외, 소비자행동, 법문사, 2008.
박충환 외, 마케팅관리, 박영사, 2002.
김원수, 광고학개론, 경문사, 1994.
오세영 외, 기업광고 유형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2000.
이진희 외, 기업광고 유형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복논총, 2000.
정희선 외, 기업광고의 기업이미지 변화 효과에 관한 실험연구, 덕성여대 논문집,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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