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5-2] 신의성실의 원칙정의와 납세자에게 적용되는 신의칙요건과 효과 및 사례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4 / 2015.09.1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5-2) 세법에서 말하는 신의성실의 원칙 정의, 납세자에게도 신의칙이 적용되는지 여부와 적용요건 효과 및 사례분석
- (세법 B형) (1) 세법에서 말하는 신의성실의 원칙이란 무엇인가 (10점) (2) 납세자에게도 신의칙이 적용되는가 적용 요건과 효과는 (10점) (3) 납세자에게
- [방통대 2016-2]세법에서 말하는 신의성실의 원칙 정의, 납세자에게도 신의칙이 적용되는지 여부와 적용요건 효과 및 사례분석
- 세법4B)국세기본법제15조신의성실의 원칙판례가 제시하는 적용요건설명하시오0k
- 세법4D)국세기본법 제15조 `신의성실의 원칙`에 관하여 판례가 제시하는 적용요건들을 설명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세법 |
---|---|---|---|---|---|
C형 | (1) 세법에서 말하는 신의성실의 원칙이란 무엇인가? (10) (2) 납세자에게도 신의칙이 적용되는가? 적용 요건과 효과는? (10) (3) 납세자에게 신의성실의 원칙이 적용된 사례가 있는가? 그러한 사례를 찾아 설명하시오. (10) |
- 하고 싶은 말
-
법학과 4학년 세법 C형
신의성실의 원칙정의와 납세자에게 적용되는 신의칙요건과 효과 및 사례에 대한 분석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설
Ⅱ. 신의성실의원칙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사법상 신의성실의원칙
1) 신의성실의원칙의 개념
2) 사법상 신의성실의원칙의 발전과정
3) 사법상 신의성실의원칙의 기능 및 한계
2. 공법상 신의성실의원칙
3. 조세법상 신의성실의원칙
1) 조세법상 신의성실의원칙의 발전과정
2) 신의성실의원칙의 실정법상 근거
Ⅲ. 납세자에 대한 신의성실의원칙 학설 검토
1. 부정설
2. 긍정설
3. 소결
Ⅳ. 납세자에 대한 신의성실의원칙 적용요건과 효과
Ⅴ. 납세자에 대한 신의성실의원칙 유형별 구분
1. 가장행위
2. 신고내용과 상이한 주장
3. 변칙 회계처리
4. 분식회계
Ⅵ. 납세자에 대한 신의성실의원칙 사례분석
1. 실물거래라고 신고 후...
2. 타인의 사업소득을 자기명의로 신고..
3. 시장개설을 위해..
4. 분식회계의 경우
5. 신탁자에게 임대 후 무효 주장 (반영)
Ⅶ. 결어
Ⅷ,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설
신의성실의원칙이라 함은 모든 사람이 사회공동생활의 구성원으로서 서로 상대방의 신뢰를 헛되이 하지 않도록 신의와 성실을 가지고 행동하여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이 원칙은 신의와 성실 같은 윤리적 도덕적 평가를 법적 가치판단의 한 내용으로 도입한 것으로서 법의 기저를 이루는 정의와 형평의 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법률과 도덕을 조화시키기 위하여 발생한 원칙으로서 사법상 법률관계를 규율하는 중요한 기본원칙으로 기능하여 왔다.
우리 민법 제2조 제1항에서는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은 신의에 좇아 성실히 하여야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스위스 민법의 입법례를 따라 신의성실의원칙을 민법 전체의 기본원리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신의성실의원칙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 원칙의 준수가 요구되는 권리자나 의무자 사이에 어떤 법적인 결합관계 내지 신뢰관계가 요구된다. 이런 결합관계를 전제로 하여 요구되는 행위의 정도는 사회 모든 구성원에게 어떤 상황에서 요구되는 최소한의 윤리적 요청이 아니라 특별한 신뢰관계가 있는 자 사이에서 요구되는 높은 정도의 행위인 것이다.
이렇게 일반화된 신의성실의원칙 법리가 공법 중에서도 대표적인 조세법에까지 확장되었다. 국세기본법 제15조는 사법의 기본원리인 신의성실의원칙이 조세법에도 적용됨을 명문으로 규정하고 있다. 국세기본법 제15조는 ‘납세자가 그 의무를 이행함에 있어서는 신의에 좇아 성실히 하여야 한다. 세무공무원이 그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도 또한 같다’라고 규정하고 있고, 국세기본법 제18조 제3항은 ‘세법의 해석 또는 국세행정의 관행이 일반적으로 납세자에게 받아들여진 후에는 그 해석 또는 관행에 의하여 소급하여 과세되지 아니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단행본
곽윤직, 민법총칙, 박영사, 2006
김민중, 민법총칙강의:이론·사례·판례, 로앤피플, 2008
이영준, 민법총칙, 박영사, 2007
김현채, 현대세법의 기본문제, 박영사, 1996
2. 학위논문 등
서광민, 신의성실원칙의 적용요건과 적용한계, 고시연구, 1993
오현준, 조세법상 신의성실원칙에 관한 연구: 적용상 한계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김백영, 세법상의 신의성실원칙과 신뢰보호원칙,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박홍래, 조세법상 신의성실의 원칙,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김민호, 조세법률관계 성질에 관한 연구, 성균관법학(제12권), 비교법연구소, 2000
기우종, 납세자에 대한 신의성실의 원칙의 적용과 분식회계, 재판자료 제108집, 법원도서관, 2005
권진웅, 납세의무에 대한 신의성실의원칙 적용, 대법원판례해설, 통권 제20호, 1993
임현, 조세법상 신의성실의 원칙, 한국토지공법학회, 2002
김완석·최명근, 분식세무신고에 대한 조세입법방안, 서울시립대학교산업경영연구소, 2002
김두형, 조세법에 있어서 신의성실의 원칙의 적용요건, 연세법학회, 2005
3. 판례
대법원 1997. 3. 20 선고, 95누18383 판결
대법원 1996. 9. 10 선고, 95누7239 판결
대법원 1996. 3. 22 선고, 95누15261 판결
대법원 1995. 11. 7 선고, 95누10525 판결
대법원 1990, 7, 24 선고, 89누8224판결
대법원 1993. 6. 8 선고, 92누12483판결
대법원 1993, 9. 24 선고, 93누6232 판결
대법원1996. 3. 22선고, 95누15261판결
대법원 1996. 9. 10 선고, 95누7239 판결
대법원 1995. 11. 7 선고, 95누10525 판결
대법원 1993. 9. 24 선고, 93누6232 판결
대법원 1987. 4. 28 선고, 85누338 판결
대법원 2006. 4. 14 선고, 2005누10170 판결
인천지법 2003. 12. 18, 2002구합4482 판결
서울행정 2007.11.21, 2007구합18673 판결
서울고등 2006.12.29, 2006누16047 판결
대법원 2007.6.28, 2005두2087 판결
서울고등 2006.4.19, 2005누21349 판결
대법원 2009.04.23, 2006두14865 판결
4. 기타(법전, 홈페이지 등)
법제처
국세법령정보시스템
법률신문사, 세법전,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