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행정론 D형]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재무행정론 |
---|---|---|---|---|---|
D형 |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재무행정론 D형]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부부채란
1) 국채
2) 차입금
3) 국고채무부담행위
2. 정부회계란
3. 발생주의와 현금주의의 문제점과 유용성
1) 발생주의 회계의 유용성
2) 현금주의 회계의 문제점
4.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회계 비교
5.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 처리방법
1) 발생주의(Full accrual basis)
2)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 처리방법
6. 정부부채에 대한 현금주의 처리방법
1) 현금주의(Cash basis)
2) 정부부채에 대한 현금주의 처리방법
7. 외국의 발생주의 국가회계제도 도입 사례
1) 뉴질랜드
2) 미국
8.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부회계제도의 발전을 위해 회계기준이나 공시제도, 담당 공무원의 전문성, 원가제도 등 특정 분야의 제도 개선을 주장하는 것으로 실증적인 연구로부터 도출된 것이 아닌 주로 선진국 제도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한 주장이 대부분이며, 연구자의 관심이나 시대적 여건에 따라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발생주의 회계제도의 도입이후 개선방안의 내용이 좀 더 구체적이며, 예산이나 성과와의 연계를 통한 재정정보의 활용을 높이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국가재정 전반에 있어서 발생주의 회계제도가 도입, 시행되는 것은 국가 재정관리의 혁신적인 변화라 할 수 있다. 국가 재무제표가 감사원의 결산검사를 거쳐 국회에 제출되고 국가의 자산, 부채 및 재정운영 성과가 대외적으로 공표됨으로써 발생주의 회계를 통해 국가의 재정운영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재정사업의 성
- 참고문헌
-
나성린 외, 한국의 정부채무와 재정건전성, 공공경제, 2001.
윤영진, 새재무행정학, 대영문화사, 2010.
이경섭, 정부회계개혁, 연구논문, 감사원, 2000.
이경섭, 발생주의 정부회계 정보 활용방안, 정부회계연구, 2010.
김혁, 지방자치단체 재무회계 활용성 제고방안, 한국정부회계학회 용역보고서, 2010.
윤성식, 정부혁신의 이론과 사례: 통합예산회계시스템, 정부회계연구, 2007.
편호범, 정부회계의 복식부기 및 발생주의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