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와예술 A형] 프랑스에서의 지식인의 역할에 대해 역사적으로 살펴 기술하고, 한국에서의 지식인의 역할과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2 / 2015.03.2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프랑스문화와예술
A형 프랑스에서의 지식인의 역할에 대해 역사적으로 살펴 기술하고, 한국에서의 지식인의 역할과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프랑스문화와예술 A형] 프랑스에서의 지식인의 역할에 대해 역사적으로 살펴 기술하고, 한국에서의 지식인의 역할과 비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에서의 지식인의 역할에 대해
1) 식민지 지식인의 형성과정
2) 드레퓌스 사건
3) 드레퓌스 사건과 지식인 선언
4) 드레퓌스 사건의 결말
5) 프랑스에서의 지식인의 역할
(1) 아나톨 프랑스(Anatole France)
(2) 샤를 페기(Charles P?guy)
(3) 앙드레 지드 (Andre Gide)

2. 한국에서의 지식인의 역할
1) 지식인 계층의 대두
2) 날카로운 비판과 새로운 시대적 전망을 제시할 수 있는 중심부
3) 지식인 소설의 개화기
4) 사회 상황을 고발

3. 프랑스 지식인과 한국의 지식인 비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각국의 문화는 대부분 고유성과 특수성을 가지고 있고 대부분의 문화가 동일성보다는 차이와 이질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문화에 대한 학문적 접근이 필요하다. 어느 집단이든 선호하거나 지양하는 가치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그 집단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이 결정되는데, 이는 문화권 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어떤 가치를 추구하느냐에 따라 강조되는 바가 달라지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 중요한 것은 가치란 문화의 산물이라는 점이다. 인간의 판단과 선택의 근거는 가치관 또는 가치의식에서 비롯되며 그것이 문화를 형성하는 자양분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그 집단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랑스에서의 지식인의 역할에 대해 역사적으로 살펴 기술하고, 한국에서의 지식인의 역할과 비교해 보겠다.
참고문헌
미셸 비녹, 지식인의 세기, 경북대학교출판부, 2008.
아르망 이스라엘, 드레퓌스 사건, 자인, 2002.
정선영 외,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001
에밀 졸라, 나는 고발한다 (드레퓌스 사건과 지식인의 양심), 책세상, 2005.
박지향, 제국주의: 신화와 현실,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9.
김영근, 일제하 일상생활의 변화와 그 성격에 관한 연구-경성의 도시공간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9.
황윤정, 일제강점기 일상사를 활용한 역사교육 방안?,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