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공통] 앨프레드 챈들러가 제시한 현대 기업의 형성과정을 설명하고, 삼성전자 또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0 / 2015.03.20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국제경영학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국제경영학
공통 앨프레드 챈들러가 제시한 현대 기업의 형성과정을 설명하고, 삼성전자 또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데이터(도표) 등의 근거를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학 공통] 앨프레드 챈들러가 제시한 현대 기업의 형성과정을 설명하고, 삼성전자 또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데이터(도표) 등의 근거를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앨프레드 챈들러가 제시한 현대 기업의 형성과정
1) 현대 기업의 형성과 앨프레드 챈들러
2) 세계 기업들에게 혁신기법 전파
3) 챈들러의 기업사 연구
4) 챈들러의 논지와 기업사 연구 방법의 출발
5) 챈들러의 경영관리 혁신

2. 삼성전자 또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
1) 데이터(도표) 등의 근거를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
(1) 기업가 정신
(2) 제품 전략과 포지셔닝 전략
(3) 혁신기법
2) 데이터(도표) 등의 근거를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
(1) 기술제휴
(2) 글로벌적 경쟁전략
(3) 시장조사
(4) 안전성
(5) 개방화
(6) 글로벌 환경에 대한 기업전략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쟁전략에 대한 정의는 Alfred D. Chandler(1962)이후 그 개념이 확장되어 왔지만, 궁극적으로 기업의 방향과 목적을 결정하고 이러한 결정에 이르는 과정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계획 등, 또 그것을 획득 가능하게 하는 효율적인 자원배분 과정, 즉 외부환경과 내부자원의 적합성을 이루도록 배분하는 과정으로 정리될 수 있다. 이러한 경쟁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외부환경의 특성이나 변화뿐만 아니라 내부자원의 특성이나 변화에 대해서 정확한 파악을 통해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앨프레드 챈들러가 제시한 현대 기업의 형성과정을 설명하고, 삼성전자 또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데이터(도표) 등의 근거를 바탕으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황명수, 기업가사 연구, 단대출판부, 1982.
박주홍, 글로벌 마케팅, 박영사, 2011.
장세진, 글로벌 시대의 경영전략 5판, 박영사, 2010.
손영호 외, Glen Porter, 미국 기업사, 학문사, 1998.
노명환, 역사를 통해 본 영국 기업문화의 특징 중소기업과 관련을 중심으로, 외대사학, 1999.
홍영백 외, 미국 경제 도약기 ‘기업가 정신’과 사회 문화적 배경, 동국사학, 1998.
박경미 외, 경쟁전략, 조직구조, 정보기술 활용도 간의 적합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전략경영학회,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 shadow0***
    (2015.10.01 10:42:33)
회원 추천자료
  • 도요타(TOYOTA)vs GE 기업경영전략비교분석,CEO비교분석(잭웰치vs오쿠다히로시),사회공헌 CSR사례
  • 국제화전략 목표로써 글로벌 10을(세계 생산의 10%인 560만대 생산체제 → 일본 405만, 미국 70만, 유럽 75만대) 추진하였다. 비자동차 사업부문의 매출이 18%인 1조3천억 엔에 이르는 등 다각화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익잉여금이 12억 엔 대에 이르는 도요타은행이라는 별칭이 있는 초우량기업이다. (2) 연혁▪ 도요타 자동차(Toyota Motor Company Ltd.)는 1937년 일본 기업으로 등록되었다. 회사 창립자였던 기치로 도요타(Kiichiro Toyota)는 자동차 디자인과 제조 경험

  • [해외지역연구] 한국기업의 인도 자동차 시장 진출 전략 분석
  • 국제무역센터 앞. 출근길 대로를 가득 메운 소형 승용차들이 낯에 익다.상트로라는 브랜드의 이 차 들은 현대자동차 아토스 소형차의 인도판이다. 인도에 진출한 현대차가 현지 사정에 맞춰 차체를 약간 손보아 내놓은 것이다. 상트로 좋아요. 돈 벌면 꼭 한 대 가지고 싶어요. 취재팀의 현지 안내를 맡은 산토시쿠마르(28)는 인도 젊은이들은 현대차를 타고, 삼성 휴대전화로 애인과 통화를 하며 LG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게 꿈이라고 전했다. 1998년

  • [마케팅전략론] 경쟁자분석
  • 글로벌에 대응하는 성숙화 정보화 국제화의 전략 기지로써 나아갈 것이다. 새로운 네트워크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선택적 M&A, 기능통합, 국제화 프로세스를 통해서 가져간다. 확대 백화점 전략을 기본축으로 하여 다업화, 상품다양화, 국제화를 추진하는 백화점으로써 이러한 전략을 계승해서 진전시키는 패턴으로 움직여야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그 외 경쟁우위 사례들월마트- 월마트의 경쟁력은 한마디로 저가정책이다. 이는 매일같이 저

  • [사회과학] 블루오션 전략을 읽고
  • 전자보다는 물이라는 보완품에 주목했다. 주전자에서 물을 따를 때 석회질을 효과적으로 거르는 필터를 주전자 주둥이에 부착한다면 영국 고객들이 크게 좋아할 것이라는 생각을 한 것이다. 필립스의 예상은 그대로 적중했다.5) 구매자에 대한 상품의 기능적 또는 감성적 매력 요소를 관찰하라 : 감성에 호소하는 기업들은 별다른 기능적 향상 없이 많은 부수적인 요소들을 제공하여 가격을 올리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이런 부수적인 요소들을 없애거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국제적인 텔레비전 방송으로 전 세계적 광고가 효과적일 수 있다.한편, 메페트와 알덴(Meffett & Althans. 1996) 도 국제광고에 있어서 표준화 전략을 사용하는 이유를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조사 결과를 보면, 기업들이 표준화 전략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50%이상)비용절감이었다. 38%에 해당하는 기업은 동일한 광고를 통한 기업이미지의 통합을 이유로 제시하였다. 9%의 기업은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변하였다. 이 조사결과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