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E형] 표현의 자유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권법 |
---|---|---|---|---|---|
E형 | 표현의 자유에 대해서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E형] 표현의 자유에 대해서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표현의 자유의 개념
1) 표현의 자유의 정의
2) 표현의 자유의 역사
3) 표현의 자유 헌법규정 변천
(1) 현대 헌법과 표현의 자유
(2) 우리나라 헌법에서 표현의 자유
2. 표현의 자유 보장근거
1) 사상의 자유시장이론
2) 자기실현이론
3) 민주적 자치이론
4) 안정장치이론
3. 표현의 자유 법적 내용
1) 표현의 자유의 주체
2) 표현의 자유의 내용
3) 표현의 자유의 법적성격
4) 표현의 자유의 효력
4. 표현의 자유와 다른 권리와 관련성
1) 언론·출판의 자유와의 관계
2) 예술의 자유와의 관계
3) 문화국가 원리와의 관계
5. 표현의 자유의 제한과 한계
1) 표현의 자유의 제한
(1) 헌법상 제한 규정
(2) 표현의 자유의 제한의 억제 근거
2) 표현의 자유의 한계
(1) 표현의 자유의 상황변화
(2) 내재적 한계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표현의 자유의 개념
1) 표현의 자유의 정의
표현의 자유는 언론·출판·집회·결사의 자유를 총괄하여 통칭하는 개념으로서 사람의 내심의 정신작용을 외부로 향해 공표하는 정신 활동의 자유를 말한다. 정신적 자유권의 전형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권리이다. 이에 따라 헌법 제21조에서는 언론·출판·집회·결사의 자유를 동일한 조문에서 규정하고 있다. 사실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국가생활에서 필요불가결한 자유이다. 표현의 자유 특히 언론·출판의 자유는 다른 개별적 기본권에 비해 우월적인 지위를 부여받고 있다. 표현의 자유의 우월적 지위이론은 미국 연방대법원 판례를 통하여 형성된 것으로 헌법재판소도 "언론의 자유는 민주국가의 존립과 발전을 위한 기초가 되기 때문에 특히 우월적 지위를 지니고 있는 것이 현대헌법의 한 특징이다"라고 판시하고 있다.
2) 표현의 자유의 역사
인류의 역사는 권리의 침해와의 투쟁이다. 표현의 자유의 역사는 고대 아테네 국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가장 대표적인 사건으로는 소크라테스의 사형이 있다. 그는 아테네의 젊은이들을 궤변으로 현혹하고 신을 부정한다는 죄목으로 고발되었고, 배심원들 앞에서 자신의 무죄를 위해 논리를 펼쳤지만 다수시민의 동의에 의해 사형 선고를 받는다. 소크라테스의 죽음이 갖는 의의는 바로 사상의 자유를 보여준다는 데에 있다. 비록 그는 다수시민의 동의에 의해 독배를 마셔야만 했지만 철학의 관심영역을 자연에서 인간으로 돌린 그의 인본주의사상은 그의 죽음 이후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건은 기독교의 등장이다. 고대 로마제국은 다신교였다. <그리스·로마 신화>가 알려주듯 제우스를 비롯한 수많은 신의 존재를 믿고, 그 신들은 인간처럼 희로애락을 느낀다고 믿었다. 하지만 기독교는 하느님만을 믿는 유일신이고 신의 존재 는 인간과 다른 존재로서 거룩했다. 또한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의 모든 죄를 대신 벌 받기 위해 내려온 신의 아들이었다. 당시의 상황에서 이러한 특성을 지닌 기독교의 등장은 종교의 자유를 보여준다.
- 참고문헌
-
권영성(2001) 헌법학 원론, 법문사
김철수(2001) 헌법학 개론, 박영사
박용상(2003) 표현의 자유, 현암사
성낙인(2010) 헌법학, 법문사
오세경(2010) 소법전, 법전출판사
이상윤(2003) 영미법, 박영사
석종현(2005) 일반행정법, 삼영사
허영(2007) 한국헌법론, 박영사
황남기(2006) 헌법, 찬글
홍성방(2003) 헌법∥, 현암사
김철수(2008) 헌법학개론, 박영사
임영형, 표현의 자유의 제한 논문, 2004
장재옥·이인호, 정보화와 예술의 자유-예술표현의 자유와 한계를 중심으로-, 중앙법학 제4집, 2005
이인호, 표현의 자유와 검열금지의 원칙 - 헌법 제21조 제2항의 새로운 해석론, 법과사회 통권 제15호, 1997
법제처 http://www.moleg.go.kr/
헌법재판소 http://www.ccourt.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