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아동복지 |
---|---|---|---|---|---|
B형 |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지위와 아동권리
1) 아동의 지위
2) 아동권리의 개념
3) 아동권리의 특성
2. 아동권리의 내용과 근거
1) 아동권리의 내용
2) 아동권리의 근거
3.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
1) 제네바선언
2) 세계 인권선언
3) 유엔 아동권리 선언
4) 국제인권규약(A, B규약)
5)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4. 우리나라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
1) 아동의 권리공약 3장
2) 어린이 헌장
3)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 협약 가입
5.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
1) 부모보호 및 대리보호에 대한 권리 보장
2) 기초의료보건 및 복리권의 보장
3) 교육 및 문화 활동에 대한 권리 보장
4) 쾌적한 환경과 향후 직업교육의 보장
6. 아동의 인권보장을 위한 정책방안
1) 국가적 아동권리기구의 마련
2) 정확한 통계의 확보
3) 체계적인 모니터 활동
4) 아동권리교육의 실시
5) 아동관련 민간단체 육성
6) 아동 관련법의 개정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아동의 지위와 아동권리
1) 아동의 지위
아동의 지위는 역사상 크게 세 번의 변화를 겪으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첫 번째는 어른에 대한 사회적 약자로서의 위치를 오랫동안 감수해 오던 중, 17-18세기에 이르러 유럽의 계몽사상 등을 배경으로 한 아동의 발견이 있은 후 보호와 예찬의 존재로 변화한 것이다. 두 번째 변화는 제1차 세계대전 후 극심한 혼란 속에서 아동에 관한 권리선언과 국제 아동의 해 설정 등 아동의 권리선언 단계에 이르러 많은 관심과 각성을 촉구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같은 선언적 수준의 변화는 아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매우 미흡하였다. 마지막으로 1989년 UN총회에서 채택한 아동의 권리협약은 국가에 대하여 아동의 권리 실현의 의무를 지우는 강제적 국제법적 효력을 갖는 실질적인 권리 보장을 규정하였고, 1990년 아동을 위한 세계 정상회담에서는 구체적인 달성, 목적을 세우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는 아동이 단지 작은 어른 혹은 보호받아야 할 약자의 의미에서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지키며 그들의 삶을 위해 합당한 권리가 존중되어야 할 존재로 확장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아동권리의 개념
아동의 인권이란 아동이 인간으로써 누려야 할 기본적 제 권리를 말한다. 아동의 인권은 성인의 인권과 많은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동의 특성상 일정의 다른 점이 있다.
Wringe(1981, pp.98-135)는 아동의 인권을 법률적 권리, 무엇을 할 수 있는 권리, 무엇을 할 수 있는 자유의 권리, 방해받지 않고 주장할 수 있는 자유의 권리, 참여의 권리, 특수한(special)권리, 복지의 권리로 범주화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표갑수 저(2010)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
김정래(2002) 아동권리 향연, 교육 과학사
아동권리 모니터링(2002) 한국아동 권리 학회
성영혜 외(2005) 아동복지, 동문사
윤혜미 외 공저(2007)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이원숙(2004) 가족복지론, 학지사
오정수, 장인협(2003) 아동․청소년 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정래(2002) 아동권리 향연, 교육 과학사
아동권리 모니터링(2002) 한국아동 권리 학회
성영혜 외(2005) 아동복지, 동문사
윤혜미 외 공저(2007)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제정 자문위원회, human.kerinet.re.kr
이도광(2010) 학생인권조례, 인권옹호인가 교권침해인가, 이슈&학습연구소장
김경식(2010) 학생인권조례 제정 바람직한가요, 한국경제
학생인권조례를 반대하는 이유, 수원일보 사설, 2010
정원식, 경기도 교육개혁 1년의 실험, 위클리 경향, 2010
논문, 아동권리보호에 관한연구, 노난경
논문, 아동의 권리에 관한 연구, 김동훈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세계 아동현황 보고서,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