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 특수아교육 B형]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특수교육의 의의
2.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3. 유아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의
4.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
1)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2) 유아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
5. 장애아 조기발견의 단계
6. 우리 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1) 우리 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적 문제점
Ⅲ. 결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장애유아의 장애를 완화시키기 위해 유아특수교육의 초창기인 1960년대에는 “장애아동” 그 자체에만 교육의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 당시 장애아동교육은 “의학적 모델”에 의해서 설명되어 졌다. 의학적 모델이란 정확한 조기진단에 의거해서 되도록 빠른 시기에 적절한 치료교육이 이루어지면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명제 하에 수많은 진단도구들이 제작되고, 적절한 치료방법과 교육프로그램들이 무수하게 제작되었다(Schlack, 1989). 이러한 의학적 모델에 입각한 그 시대의 유아특수교육을 “아동중심교육”(Alleinige Kindfoerderung : Speck, 1996)이라고 명명할 수 있다. “아동중심교육”이란 교육의 초점이 아동에게만 주어졌고 정상아동 발달에 근거하여 각각의 장애아동의 발달이 얼마나 지체되어 있으며, 그 지체된 영역을 어떤 교육방법으로 교육할 것인가에만 전문가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의학적 모델에 입각한 아동중심교육은 기대했던 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제 서서히 전문가들은 이런 교육의 비효과성을 아동 개개인의 욕구와 각각의 가족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교육에 의한 결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이제 유아특수교육은 아동과 전문가들의 관계에 의해서만 계획되고 실행되던 협의의 교육에서 장애아동가족과 협력함으로서(Speck & Warnke, 1983) 장애아동가족에 대한 관심, 이들과 기관의 협력적 관계에 대한 관심, 이들 가족에 대한 지역사회의 지원, 더 나아가 법적 제도의 정비 등으로까지 관심의 범위가 넓어졌다.
이러한 맥락 하에 유아특수교육에 대해 좀더 자세히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국립특수교육원(1997).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2. 교육부(1998). 특수학교 교육과정.
3. 국립특수교육원(1995). 발달장애아 조기교육의 이론과 지도방법.
4. 여광응, 조용태 역(1994). 장애유아의 조기교육. 도서출판 특수교육.
5.이상복, 이효신(1998). 유아특수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6. 이소현 역(1995).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개념2) 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5.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유아특수교육의 현황(1) 특수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 및 발전과정1) 유아특수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개념2) 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발달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발달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1) 가정중심 프로그램2) 기관중심 프로그램3) 병합프로그램5. 유아특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인터넷 강의에 내용에 근거하여 최근(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인터넷 강의에 내용에 근거하여 최근(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개념2) 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5. 유아특수교육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개념2) 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5.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유아특수교육의 현황(1) 특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