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3D)양적 조사에서 검증하는 가설에 대해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조사론 |
---|---|---|---|---|---|
D형 | 양적 조사에서 검증하는 가설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조사론3D)양적 조사에서 검증하는 가설에 대해 논하시오0k
교육학과사회복지조사론3D형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양적조사에서 가설의 의미
2. 양적 조사에서의 영가설과 대립가설
1) 영 가설 또는 귀무가설(null hypothesis)
2) 연구가설 또는 실험가설(research hypothesis)
3) 대립가설(alternative hypothesis)
4) 통계적 가설
3. 양적 조사에서 검증하는 가설
4. 가설 검증의 전개
1) 탐색 및 문제 파악 단계
2) 가설 설정 단계
3) 실험 설계 단계
4) 실험 및 가설 검증 단계
5) 결론 및 일반화
5. 가설의 서술요령과 고려사항
1) 가설의 서술요령
2) 가설 구성 시 고려사항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회복지조사론에는 양적조사와 질적 조사가 있다. 일반적으로 조사(research)란 진리 추구의 한 방법으로서 지식 탐구의 목적을 가지고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 사실이나 원리를 규명하기 위한 체계화되고 표준화된, 과학적인 절차를 말하는 것이다.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조사대상자가 위험에 노출되거나 개인적 권리를 잠시 유보하도록 요청해야 할 때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며, 조사에 참여함으로써 겪게 되는 그들의 이득, 권리, 위험 등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한 후 그들의 동의를 얻어내야 한다.
사물 속에 있는 부분간에 존재하는 논리적 관계, 즉 논리적 완전성(logical completeness)이 실제로 존재하는지를 경험적으로 입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사(social welfare research)란 과학적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사회사업의 계획 및 시행에 따르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원인 및 해결방안을 찾고 이를 토대로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념을 확대하고 일반화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체계적이고 평가적인 조사라고 할 수 있다.
양적 연구에서는 이론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구하고, 기존의 학문세계에서 연구자가 선택하거나 새롭게 설정한 이론의 실재 적합성을 확인하는 데 치중하므로, 이론이 위에서 밑으로 적용된다고 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곽호완, 김영진, 박창호, 남종호, 이재식 공역(2003). 공학심리학(제3판). 시그마프레스.
2. 이영애, 박희경 공역(2002). 기억연구의 실제와 응용. 시그마프레스.
3. 이정모,외 9인 공저(2003). 인지심리학. 학지사
4. 김윤옥 외6인(199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문음사
5.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6. 염시창 역(2001). 통합연구방법론: 질적 양적 접근방법의 통합.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