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공통]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건강교육
공통 다음의 세 유형 중 두 개를 작성하시오. (각 15점 씩)

1.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2010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를 3개 골라 요약하고 유아교육 기관에서 어떠한 교육, 관리가 강화되어야 하는지 제안하시오.
3.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찾아 읽고 요약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공통]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찾아 읽고 요약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의 차이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공통]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찾아 읽고 요약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목 차>

Ⅰ.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유아건강의 중요성
2. 유아 건강교육의 목표와 중요성
1) 유아 건강교육의 목표
2) 유아 건강교육의 중요성
3. 유아 건강교육의 방법과 유형
1) 유아 건강교육의 방법
2) 유아 건강교육의 유형
(1) 손씻기
(2) 치아관리
(3) 휴식과 낮잠
(4) 식생활 행동지도
4. 유아 건강교육의 개선점

Ⅱ.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찾아 읽고 요약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1. 누리과정
1) 누리과정의 개념
2) 누리과정의 기본방향
3) 누리과정의 필요성
4) 누리과정의 목표
5) 누리과정의 영역
2. 2007년 개정유치원교육과정
1) 개정유치원교육과정의 개념
2) 개정유치원교육과정의 기본방향
3) 개정유치원교육과정의 필요성
4) 개정유치원교육과정의 목표
5) 개정유치원교육과정의 영역
3. 건강교육부분 공통점과 차이점
1) 건강교육부분 공통점
2) 건강교육부분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유아건강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건강이란 개인의 신체적 상태를 의미하는 말로서 주로 질병의 치료를 강조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나 보다 적극적인 의미에서의 건강이란 단순히 외면상으로 튼튼해 보이고 병을 앓지 않는다고 반드시 건강하다고 할 수 없다. 건강의 개념은 인간의 지혜가 발달함에 따라서 신체와 정신만을 소중히 여기던 2차원의 입장에서 근래에는 현대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사회성이 포함되어 졌다.

2. 유아 건강교육의 목표와 중요성
1) 유아 건강교육의 목표
건강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그 의미도 과거 질병치료의 개념에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상태를 유지하는 예방적 의미로 변화되었다. 예방적 차원에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질병이 발생한 후 그에 대한 치료 방안을 찾기보다는 개인이 자신의 건강과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를 스스로 통제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태도 등을 학습하고 실천해야 한다. 건강교육의 기본 성격을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형성함으로써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것으로 규정하면서, 특히 청결, 영양, 질병, 예방, 휴식 등을 통해 신체 건강을 유지하고, 정신건강을 도모하기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게 하며,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대처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지식과 태도를 익힘으로써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신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기르는 것이다.

2) 유아 건강교육의 중요성
건강교육(Health Education)이란 건강을 교육한다는 건강과 교육의 합성어이다. 인간에게 건강을 교육한다는 것은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향을 변화시켜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건강교육이란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새롭게 이해하여 이를 통해 새로운 태도를 개발하거나 기존으로 가지고 있는 태도를 강화 또는 수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건강행위를 하도록 노력하고 또 이미 활용하고 있는 습성이나 행위를 수정하여 올바른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확정, 2007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2011
우수경 외(2009)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임채식 외(2008) 교과교육론, 태영출판사
권영례(2006) 교과교육론, 양서원
김명희 외(2007)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이순형 (2007) 영유아 교수방법, 학지사
보건복지가족부 (2008) 보육프로그램 총론, 육아정책개발센터
엄태식(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안효일(2009) 통합교육과정 이론, 원미사
유광찬(2005) 통합교과 교육, 교육과학사
허경철 외, 한국유아교육학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 피아제의 지능발달이론에 기반을 둔 탐구적 학습적 전략②지식의 구조가 학생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구조와 일치하도록 하는 교수-학습의 방법에 관한 아이디어③ 주입식 교육과 반대된다는 의미에서 탐구학습과 같다고 보여짐 ④ 학문의 결과보다도 사고 과정을 중요시하면서, 학자(과학자가 하듯이)와 동일한 지적 활동을 하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⑤ 학습자에게 교과를 최종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최종 형태를 학습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를 논하시오.
  • 교육 측면을 구체적으로 구분하기는 어려우며 실제에 있어서 구분의 실익도 없다 할 것이다. 따라서 보호와 교육은 상호작용하면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1) 보육프로그램의 유형(1) 보육의 질에 따른 유형C. A. Decker(1894)는 보육의 질적 수준에 따라 보호적․발달적․합적 보육으로 구분하였다. 보호적 보육 (Custodial Care) : 아동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최소한의 허가 기준을 충족시켜 주는 보육을 보호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교류분석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의 원리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으로서 특히 부모의 결정 권한이 강조되는 것이고 부모교육은 부모 참여를 위한 전략으로서 부모 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방법이라고 설명하여 부모 참여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이고 부모 교육은 실천 방법으로 두 가지의 개념을 다소 구분하고 있다. Lepper, Skipper, Witherspoon(1974)은 부모 교육과 부모 참여를 구분해서 부모 교육은 부모가 배우는 학습자라는 것을 의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스페인어학개론팀별 공통 과제목 차제 1장.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 [졸업][문헌정보학] 독서활동 후 독서평가에 대한 고찰
  • 교육과 평가를 위해 고려되고 반영될 필요가 있다.중․고등학교 수준에서의 독서 지도는 초등학교와 확연히 달라야 한다. 이 시기는 학생들은 “독서하는 방법(how to read)”과 “생각하는 방법(how to think)”을 배울 필요가 있다. 이 시기에 독서 자료들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하지만 이것들은 보다 추상적인 사고로 발전하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어야 한다. 학생들은 점차적으로 형식적인 추론에 익숙해질 기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