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3B)유럽의봉건제와절대군주제의등장이근대적행정체제어떤영향을미쳤는지설명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비교행정론 |
---|---|---|---|---|---|
B형 | 유럽의 봉건제와 절대군주제의 등장이 근대적 행정체제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비교행정3B)유럽의봉건제와절대군주제의등장이근대적행정체제어떤영향을미쳤는지설명0k
행정학과비교행정3B형
유럽의 봉건제와 절대군주제의 등장이 근대적 행정체제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0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1. 유럽의 봉건제도
1) 봉건제도의 개념
2) 봉건제도의 의미
3) 봉건제도의 사회구조
4) 유럽의 봉건주의 발전과정
① 독일 ② 프랑스
③ 이탈리아 ④ 영국
2. 절대군주제의 등장
1) 군주제( monarchy)
2) 절대군주제(absolute monarchy)의 의미
3) 절대군주제의 등장
① 군주의 절대권 행사
② 군주제를 지원하기 위한 자원확보
③ 국가정책으로서의 중상주의(mercantilism) 채택
④ 중앙집권적 행정의 확대
3. 유럽의 봉건제와 절대군주제의 등장이 근대적 행정체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설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옛날부터 동양이나 서양할 것 없이 군주는 절대적이 권력을 행사하여 그들의 정치세력을 과시하였다. 그중의 대표적인 경우가 동서양의 봉건제도와 절대군주제라고 볼 수 있다. 동양에서는 봉건은 봉방건국의 약어로서 방국에 봉지를 내려 나라를 이룬다는 뜻이며, 봉건친척은 봉방건국의 형태가 주로 주나라 왕실의 친척에게 봉지가 내려졌음을 알게 해준다. 그러나 강상의 선조가 여나라에 봉해졌다는 기록 등으로 볼 때 주나라 이전에도 봉토를 내리는 관습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국왕 또는 황제를 정점으로 계단형 질서체계를 이루고, 신분제도의 유지, 전통의 고수라는 형태로 개인 기량의 발휘와 내면적 인간적 권위의 존중 등이 억압된 사회를 말한다. 봉건사회는 일반적으로 씨족제의 붕괴 과정에 있는 사회가 보편적인 국가이념과 종교를 이용하여 새로운 정치형성을 도모해 나갈 때에 생긴 역사적 조건의 우연한 산물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봉건 제도를 사회 유형으로서 필연적인 한 단계라고는 하지 않는다. 화폐경제가 발달하지 않은 사회에서는 토지를 중심으로 주종관계라고 하는 인적 결합의 강화를 통한 통일이 국가 통치의 한 방법이었다.
전제군주제(專制君主制)는 이상화된 정부 형태로 통치자가 법률이나 합법적인 반대 세력의 의견에 상관없이 자신의 나라와 국민을 무제약적으로 통치하는 권력을 누리는 군주제이다. 공민학적 견해에 따르면, 전제 군주 국가는 태어날 때부터 통치를 위해 많은 교육과 훈련을 받는 군주에 전적으로 의지한다.
이론적으로 전제 군주는 자신의 국민, 영토와 귀족 계급, 때때로 성직자까지 포함해서 거느리는 절대적인 권력을 갖지만, 실제로는 전제 군주가 제한된 권력을 누리도록 세워지는 경우도 있다. 유럽사에서는 18~19세기의 전제군주제를 따로 절대 군주제(絶對君主制) 또는 절대왕정(絶對王政)이라고도 부른다. 이 장에서는 유럽의 봉건제와 절대군주제의 등장이 근대적 행정체제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박동서 외, 비교행정론,박영사, 1996.
이병철, 행정기획의 역사와 이론, UUP, 2006
임도빈,프랑스의 정치행정체제, 법문사, 2002.
유종해, 행정사의 이해, 대영문화사, 2003
이창순, 프랑스 문화의 이해, 학문사, 2002.
정우일, 행정통제론, 박영사, 2004
리오 휴버먼, 장상환 역, 자본주의 역사 바로 알기, 책벌레, 2000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andlf***
(2012.10.12 20:08: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