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영양3E형)개인의 영양상태를 평가하는 방법 4가지를 기술하세요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보건영양 |
---|---|---|---|---|---|
E형 | 개인의 영양상태를 평가하는 방법 4가지를 기술하세요. (30점) |
- 하고 싶은 말
-
보건영양3E형)개인의 영양상태를 평가하는 방법 4가지를 기술하세요0k
환경보건학과보건영양3E형
개인의 영양상태를 평가하는 방법 4가지를 기술하세요. (30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양과 건강의 관계
2. 영양판정(nutritional assessment)과 종류
1) 영양판정이란?
2) 영양 스크리닝(nutrition screening)
3) 영양판정 방법의 종류
(1) 개인대상의 직접평가 방법
(2) 인구집단에 대한 간접평가
4) 간접평가
3. 영양상태 판정의 목적
1) 영양 판정의 목적
2) 영양 판정을 위한 필요 조건
3) 영양판정체계 수립시 고려하여야 할 요인들
4. 영양상태 평가의 다양한 방법
1) 식품섭취조사를 이용한 영양평가
(1) 집단별 식품섭취조사 방법
(2) 개인별 식품섭취조사 방법
2) 임상영양조사를 이용한 영양평가
3) 신체계측조사를 이용한 영양평가
4) 생화학적조사를 이용한 영양평가
5. 자신의 영양상태 판정
1) 체지방 측정
2) 체질량지수
3) 피부두겹두께 측정
4) 허리와 엉덩이의 둘레비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풍부한 삶을 사는데 양호한 건강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에 의하면 건강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하게 양호한 상태를 말한다. 건강에 대한 정의는 개인의 생활양식과 관련된 건강관리는 물론 개인이 속한 사회의 보건과 건강을 위한 복지정책, 의료시설, 경제적 여건이 잘 관리되어야 양호한 건강상태가 유지될 수 있음을 제시한다. 즉,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헌장(1940)에는 '건강이란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으로 완전히 양호한 상태로서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것 만이 아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즉 복합적인 상황에서 이에 대응하는 반응과의 관계가 조화됨으로써 유지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식생활은 건강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수시로 무심결에 먹는 것들 과연 이것들은 어떤 영양소를 가지고 우리 몸에 작용을 할까? 주식, 간식, 부식 등으로 먹는 여러 것들의 영양소 적인 분류와 또 어떤 영양소들이 내 몸에 필요한 지는 생각해 본 적도 생각해 볼 기회가 없었다. '당신이 먹은 식품이 바로 당신이 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2002, 학교급식 위생관리 지침서.
김숙희 외 2인, 1997, 식생활과 건강 , 서울 : 신광출판사.
이영미. 2002. 영양판정. 효일문화사
모수미 외. 1994. 생활주기영양학. 효일문화사.
임경숙, 2004. “초등학교 급식의 영양관리 현황 및 개선 방안 연구”,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제 10권 제 2호,
장남수 외. 2001. 지역사회 영양학. 광문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4E) 한국사회에서 환경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서술하되, 사회적으로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 주의하면서 논하시오0k
- [방통대 환경보건학과 3학년 보건영양 E형] 개인의 영양상태를 평가하는 방법 4가지를 기술하세요.
- 국가고시 ,보건직 공무원 공중보건학 요약정리본
- 성인간호학4공통 영양지원nutrition support 방법을 유형 별로 제시하고 각각의 적응증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당뇨병 환자 사례를 제시오0k 간호학과 성인간호학4공통
- 간호과정론3) 고든(Gordon)에 의해 정립된 건강기능양상 나열하고 뇌신경별 주요기능과 사정 방법 신체검진 주요기법기술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